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19 고려대 수시 철학과, 서강대 철학과, 경희대 철학과, 이화여대 철학과 합격: 백OO(한영고)

    2019 고려대 수시 철학과, 서강대 철학과, 경희대 철학과, 이화여대 철학과 합격: OO(한영고)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고려대학교(일반전형), 서강대학교(자기주도형), 경희대학교(고교연계전형), 이화여자대학교(미래인재전형)에 모두 철학과에 합격한 백00입니다. 우선 합격 수기를 쓰게 되어 너무 기쁘고, 제가 작성한 내용이 이 글을 읽을지도 모르는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다른 학교는 면접이 없었고, 고려대학교 일반전형 1차 합격 소식을 듣고 난 후부터 이채린 선생님의 면접 대비 수업을 들었습니다. 이전에 논술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기에 강남까지 와서 학원 수업을 들어본 적도 없었고, 제시문을 읽고 답을 달아본 경험도 학교에서 한두 번 진행한 수업이 다였기 때문에 구술 면접에서 다른 학생들에 비해 뒤쳐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취약점을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통해 많이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채린 선생님의 면접 대비 수업의 장점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해드리고 싶습니다.

     

    1. 기출문제 분석력을 올릴 수 있도록 진행되는 수업

     

    혼자 면접을 준비하려고 하다보면 기출 문제를 홈페이지에 들어가 일일이 찾아 연습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은 교실에 들어가서 일정 시간동안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이후에 선생님께서 제시문을 풀이해주시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학원을 다닌 친구들의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기출문제 중 보지 못하고 면접장에 들어가는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해준 수업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의 면접 시뮬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선생님께서 질문을 자유롭게 받아주셨습니다. 그 날 해석해주신 기출문제 뿐만 아니라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기출문제에 대해서도 질문할 수 있었기에 놓치는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2. 풍부한 자료

     

    제가 학원을 다니기 잘했다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자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학교에서도 면접 준비를 해보았지만, 학교에서는 기출문제 이외의 다른 자료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채린 선생님 수업에서는 기출문제 자료뿐만 아니라 예시답안도 주셨기 떄문에 답변을 이어나갈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제 분석에 이용할 수 있는 사회현상 등에 관한 배경지식이 담긴 자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시문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자료는 사례집이었습니다. 평소 구술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저는 다른 문항에 대해서는 답변을 잘 하다가도 '관련된 사례를 들어보시오'라는 문항에서는 입을 떼지 못했습니다. 평소 사회에 관심이 많고 뉴스나 신문을 자주 읽는 학생이라면 답변이 쉬웠겠지만 저는 그런 경우가 아니었기 때문에(...) 사례자료가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물론 수업에서 받은 자료들이 모두 제시문 면접에만 도움이 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반전형 면접은 제시문과 생기부 기반 면접이 한 번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비중이 작다고 하더라도 생기부 기반 면접에 신경이 쓰였습니다. 다행히 선생님이 주신 생기부 기반 질문들을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었고, 실제 면접에서는 공통질문이 많이 나왔지만 적어도 불안한 마음 없이 생기부 면접 대비 후에 면접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3. 실전 면접 시뮬레이션

     

    수업을 듣기 전부터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지만, 오히려 나중에는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이 바로 면접 시뮬레이션이었습니다. 저는 남들 앞에서 구술 면접을 해야한다는 게 싫었습니다. 말을 하는 게 부끄럽다기보다는, 제가 구술 면접에 약하다는 사실이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나는 것이 자존심이 상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함께 해주신 조교 선생님들은 정말 친절하게 아쉬운 점 하나하나를 상세히 알려주셨고, 이러이러한 점은 잘했다고 칭찬해주셨습니다. 매번 내가 종이를 많이 보는지, 시선 처리를 잘 못하는지, 말의 속도나 목소리 톤이 적당한지를 꾸준히 확인하며 수정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면접 시뮬레이션이 여러 번 진행된 것도 좋았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면접에서 떨지 않고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하고 나올 수 있게 해준 것 같습니다. 이채린 선생님의 면접 대비 수업을 통해 구술 면접에 특히 약했던 저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 수업은 들어보지 못해서 말씀드릴 수 없겠지만, 이채린 선생님의 구술 수업이 정말 좋았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끝까지 희망을 놓지 말라는 말입니다. 저는 비교과와 면접 점수 때문에 교내에서 고려대학교 학교추천2 전형을 넣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자존심이 상하고, 다른 학생들이 부러워 속상해하기만 했습니다. 고려대학교 지원을 포기할까도 생각했지만, 정말 고려대학교 철학과에 입학하고 싶은 마음에 일반전형으로 지원했고, 최초합이라는 기대조차 하지 못한 결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후배 여러분도 좌절할 시간에, 저처럼 새로운 길을 찾아 입시에서 제가 누린 것보다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19-02-24 18:32
    조회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