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0 연세대 수시 심리학과(활동우수형), 이화여대 철학과(논술전형) 합격 : 김OO(안산동산고)

    2020 연세대 수시 심리학과(활동우수형), 이화여대 철학과(논술전형) 합격 : OO(안산동산고)

     

    안녕하세요. 이채린 선생님의 연세대 활동우수형 구술, 이화여대 논술수업을 수강한 학생입니다. 저는 비교적 짧은 기간 논구술을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두 학교 모두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영광을 이채린 선생님과 조교 선생님들께 돌립니다.

     

    *구술

     

    이채린 선생님의 구술수업은 논리적이고 정직한 말하기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채린 선생님 구술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1. 제시문에 100% 기반한 답변

    2. ‘주장-근거’, ‘공통점-차이점이라는 논리적인 답변

    3. 한계점과 시사점까지 나아가는 특별한 답변

    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1. 제시문에 100% 기반한 답변

    저는 처음에 제시문을 다 읽고 이해하자니 시간이 15분이라도 모자랐습니다. 이채린 선생님과 조교 선생님들께서 강조하신 모든 것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제시문과 자료를 읽기 시작하니 어느정도 감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제시문 한 줄 한 줄, 자료의 숫자 하나하나 꼼꼼히 읽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수차례 연습을 하다보니 제시문과 자료가 그리는 큰 그림을 봐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시문과 자료가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에도 일단 주제를 잡으니 제시문이나 자료를 읽어낼 방향을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완벽한 답변은 아니더라도 학교가 의도한 대로 답변을 구성할 수는 있었기 때문이죠.

    시간 내에 지문을 이해하지 못하고 답변을 준비하지 못한 경우에는 제 생각을 더 많이 말하게 되더군요. 제시문에 관해 말할 수 있는 것이 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제시문에서 반복되는 키워드를 찾는 연습, 제시문끼리 비교하는 연습, 자료의 제목을 먼저 읽는 연습, 자료가 나타내는 큰 추이를 보는 연습을 반복한 결과 적어도 제시문에는 충실한 답변을 구성하여 말할 수 있었습니다.

     

    2. ‘주장-근거’, ‘공통점-차이점이라는 논리적인 답변

    각 문항의 요구사항에 맞게 논리적으로 답변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사실 비교’, ‘대비’, ‘평가가 뭔지 정확히 몰랐습니다. 그래서 두 제시문을 요약해서 답변하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수업에서 배운 바를 연습하여, 문제를 읽을 때 비교’, ‘대비’, ‘평가등의 키워드 들을 체크하고 이를 제 답변의 뼈대로 삼았습니다.

    저는 제시문을 읽는 데에 급급하여 문제를 유심히 읽지 않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조교 선생님들께서 문제를 읽는 것이 제시문을 읽는 것 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하셨고, 이채린 선생님 또한 문제에서 주제를 비롯한 힌트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제시문의 요지를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하는 훈련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문제를 읽고 답변의 틀을 구성하는 데에도 일정한 시간을 분배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답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한계점과 시사점까지 나아가는 특별한 답변

    수업이 끝나기 30분 쯤 전에 조교 선생님들과 면접했던 문항을 해제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처음 받았을 때 학생들이 잡아낼 수 있는, 혹은 잡아내야 하는 포인트를 짚어주고 여기까지도 생각해 볼만하다라는 수준의 플러스알파 지점도 알려줍니다. 이틀 정도 후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다시 읽어봅니다. 만약 이 문제를 면접장에서 보게 된다면 어떤 순서로 어떻게 제시문을 읽고 자료를 분석하며 어떻게 답변을 구성할 것인지 시뮬레이션해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평가가 단순히 옹호나 비판에서 그치지 않는다는 것, 즉 옹호의 한계점이나 비판의 한계점까지 지적하는 것임을 배웁니다. 한계점을 추가적으로 시사하는 것은 학생이 제시문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며, 다방면으로 현상을 바라볼 줄 안다는 것을 어필하게 해줍니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겠죠. 저는 이 수준까지 답변하지는 못했지만, 한계점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적어도 사고의 확장에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추가) 조교 선생님과 모의면접 및 피드백 시간

    이 시간은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일단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모의면접이 진행됩니다. 모의면접준비실에 들어가서 약 8분 정도 제시문을 읽으면서 그날에 느낄 긴장감과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의 붕괴된 멘탈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면접실까지 가는 그 짧은 시간의 긴장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 시간의 분위기도 (익숙한 조교 선생님이 안 계신다는 것 빼고) 거의 비슷합니다. 이 모의면접을 한 수업당 2번씩 하기 때문에 면접과 아주 조금이나마 친해질 수 있습니다.

    조교 선생님과의 피드백 시간은 백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문학 지문에서 요지파악이 안되는 것이 고민이었습니다. 조교 선생님과 제 영상을 같이 보며 피드백할 때 그 점을 여쭤봤습니다. ‘비문학 지문을 먼저 읽고 이해한 뒤, 문학 지문의 요소에 비문학 지문의 요소를 대응시켜라라는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뒤로 문학 지문이 나와도 두려울 것이 없게 되었습니다. , 저는 자료만 보면 머리가 새하얘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연대 활우형 면접에서는 자료가 거의 매번 나오기 때문에 걱정이었죠. (모의면접마다 매번 아주 색다른 자료들을 접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피드백 및 해제 시간에 자료를 크게 읽는 것이 우선이라는 조언을 들으며 제시문의 주제와 자료의 추이를 연결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당일에도 최대한 자료의 큰 그림과 제시문의 핵심을 연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는데, 그것이 합격의 요인으로도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논술

     

    제가 이채린 선생님의 논술수업을 듣고 얻은 것은

    1. 제시문 독해 능력

    2. 논리적인 글 구성 능력

    입니다.

     

    1. 제시문 독해 능력

    제가 들은 첫 수업에서 제시문의 반복되는 키워드를 거듭 강조하시던 선생님이 떠오릅니다. 그때의 저는 제시문을 다 읽어야만 제시문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읽어도 이해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던 것을 보면 그것은 잘못된 방식이었죠.) 나름대로 선생님을 따라 반복되는 단어에 집중하며 읽으니 흐릿하게나마 이런 말을 하고자 하는 것 같다는 것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받은 자료를 계속 그런 방식으로 반복해서 읽는 연습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글의 핵심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시험 당일에 앞 장의 두 제시문이 전혀 안 읽히더군요. 무슨 내용인지 도통 이해가 안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고, 이채린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대로 글에서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단어들을 옆 공백란에 써두고 그것들의 공통된 주제를 찾는 데 주력하여 글을 썼습니다. 그래서 좋은 성적으로 논술 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논리적인 글 구성 능력

    수업시간마다 선생님께서는 답변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개요작성법을 알려주십니다. 더불어 항상 두괄식 작성을 강조하셔서 그것도 습관을 들일 수 있었습니다. 제시문의 요소를 어떻게 근거로 배치할 수 있는지, 2~3개의 제시문을 어떤 구조로 비교분석 및 평가 할 수 있는지 다양한 개요를 설명해주십니다. 수업 첫 날 제시문을 요약해서 제출했던 저는 수업을 듣고 제시문을 독해하고 개요를 다시 작성해보는 연습을 통해 답변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구성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같은 글쓰기 왕초보도 주장과 근거가 뚜렷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수업이 바로 이채린 선생님의 논술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추가) 해제집과 합격생 노트

    배부해주시는 해제집과 합격생 노트도 한 번 쯤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제시문을 읽고 어떤 요소를 골라내야 하는지 감을 잡는데 유용합니다. 합격생 노트도 읽어보시면 글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 최대약점은 답변 구성하기였기 때문에 합격생 분들께서 쓰신 답변을 읽으며 논리적인 개요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후배 여러분, 이채린 선생님 수업 듣고 열심히노력한다면 누구나 합격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저처럼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0-03-22 18:53
    조회
    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