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0 서울대 수시 경제학부(일반전형) 합격 : 김O현(진선여고)

    2020 서울대 수시 경제학부(일반전형) 합격 : O(진선여고)

     

    저는 일반전형으로 서울대 경제학부에 지원했기 때문에 사회과학지문과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하는 구술면접을 치러야 했습니다. 일반전형의 제시문 면접에 많은 부담을 가진 저는 면접 준비가 단시간에 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3학년 1학기부터 면접 준비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Q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우선 사회과학 구술면접에 대비하기 위해서 예비 고3 겨울방학을 이용해 기출문제를 찾아서 혼자 답변을 구상해보고 같이 제시된 출제 포인트를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기간을 제외하고는 일요일 저녁 시간을 활용해 신문과 뉴스를 보며 최근 시사나 사회문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다 본격적으로 면접 준비를 시작한 것은 여름방학 때부터였습니다. 아무리 지식을 많이 알아도 그것들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큰 의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추가적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순발력과 자신감을 갖추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준비는 혼자서 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름방학을 이용해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인문과 사회지문들을 풀어보고 지문에 대한 답변을 여러 사람 앞에서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저는 사회과학면접을 준비해야 해서 처음에는 인문지문들은 별로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생각습니다. 그러나 실제 면접에서 지문을 읽고 지문과 공통적인 사례를 제시해야 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이때 인문지문에서 사례를 제시하라는 문제들을 연습한 것이 도움이 꽤 되더라고요! 매주 학원에서 주는 배경지식 자료는 양이 많아 다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파이널 때에는 최대한 모든 자료를 읽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수학 구술에 대비하기 위해 예비 고3 겨울방학 동안 수능 수학을 준비하면서 틈틈이 서울대 수학 구술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여름방학 때까지 기출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보다가 2학기에는 수능을 준비하느라 기출문제들을 풀지 못했지만, 수능이 끝나고 면접 때까지 1주일 동안 기출문제들을 다시 한번 풀어보았습니다. 이때는 최근 기출문제들 위주로 20분 동안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동안은 서울대 홈페이지에 기출문제만 있고 풀이는 없어서 문제를 풀어도 제대로 된 풀이를 확인할 수 없어서 좀 불안했지만 이채린 선생님께서 파이널 수업 때 풀이집을 주셔서 풀이과정까지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풀이집 중에서 풀이과정 초반 부분이 생략된 문제들도 있었지만, 구어체로 풀이가 나와 있어서 혼자 이미지 트레이닝하기에는 좋았습니다.)

    수능 다음날이었던 1차 합격자 발표 후부터 면접 때까지는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어보면서 생활기록부에 쓰여 있는 보고서의 내용과 책의 줄거리도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혹시 모를 당황스러운 질문들에 매일 조금씩 대비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하나도 안 물어보더라고요... 내 시간ㅠㅠ... 그래도 교수님들마다 질문이 다르고 일반전형에서도 다른 학생들에게는 생활기록부 질문을 물어보기도 했다니까 준비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때 이채린 선생님 파이널 수업에 합류해서 실전연습을 하면서 수학문제와 사회지문 사이의 시간 배분을 연습하고 실전과 정말 비슷한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추가 질문에서 덜 당황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여름방학 수업을 들었을 때는 제 답변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기에 대략 10명의 학생들과 선생님 앞에서 답변하기 부끄러웠습니다. 그러나 다른 학생들 답변도 들어보고 답변에 대한 선생님의 피드백도 들어보고 중요 포인트에 대한 감을 잡아가면서 매주 말하는 것이 덜 힘들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파이널 수업에서는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면접에 대한 두려움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면접을 직접 경험해보니 이채린 선생님께서 시뮬레이션 수업을 최대한 실전과 비슷하게 구성해주시기 위해 많이 노력해주셨다는 것을 정말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면접 볼 때와 교수님과의 거리도 비슷했고, 칠판에 수학 문제를 푸는 것도 연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 실제 면접에서 자신감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는데, 이채린 선생님 파이널 수업에서 마지막 수업 즈음에서 많은 선생님들께서 긍정적인 말씀들을 많이 해주시고 실제 면접 현장이 어떤지와 학원 수강생들의 다양한 경험담을 많이 들려주셔서 면접실까지 자신감을 챙겨갈 수 있었습니다.

     

    Q2. 타 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면접 준비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했을 때 여름방학 수업에서 이채린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으며 기출의 방향에 대해 감을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채린 선생님 여름방학 수업을 통해 서울대학교는 다른 대학교 면접지문과 다르게 어떤 특정이 있으며, 한 지문에 달린 여러 문제를 관통하는 주제를 어떻게 찾아가는지, 그래서 어떤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는지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답변할 때 그 대답에 대한 선생님의 피드백을 다 같이 들어봄으로써 다양한 답변들의 장단점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제 답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듣는 후배들에게 여름방학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이채린 선생님의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개별 피드백입니다. 여름 특강 이후는 시기에 맞게 수업방식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채린 선생님의 피드백을 꼼꼼하게 받고 싶은 사람들은 여름방학 수업은 꼭 들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또 여름방학 수업 때의 분반수업과 그리고 파이널 수업 때에는 학생들의 답변을 동영상으로 보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영상을 통해 제 모습을 보는 것이 어색했지만, 동영상을 보면서 다른 사람들이 말해주지 않았던, 제 눈에 보이는 저의 문제점들을 하나씩 보완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을 통해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에게 추가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실제 면접에서 추가 질문을 받았을 때에도 생각보다 차분하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회계열 교수님들은 인문계열 교수님들보다 추가 질문이 원래 많다는 것을 이채린 선생님께 듣고 간 상태라서 제가 면접을 볼 때 쏟아지는 추가 질문에 당황하기보다는 .. 올 것이 왔구나..’라는 생각으로 침착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력했습니다.

     

    Q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 주세요.

     

    처음 면접 수업을 들을 때는 내가 준비한 답변이 맞는 것인지 확신이 들지 않을 수도 있고, 학생들 앞에서 답변하는 것이 부끄럽게 느껴지기도 하고, 다른 학생들의 화려한 답변에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저도 많이 외향적인 성격이 아니라서 처음에는 답변하는 것이 어색했고, 같이 수업을 듣는 친구들이 어려운 어휘를 사용해서 화려한 언변을 펼칠 때 스스로 작아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채린 선생님께서 답변할 때 고급진 어휘를 많이 사용하거나 어려운 개념을 끌어와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기보다는 지문에서 본질적인 주제를 파악하여 답변을 구상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제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말씀이 실제 면접 준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면접에서 요구하는 본질을 찾아가는 힘을 길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등록일
    2020-03-22 20:05
    조회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