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0 서울대 수시 경제학부(일반전형) 합격 : 여O우(서울국제고)

    2020 서울대 수시 경제학부(일반전형) 합격 : O(서울국제고)

     

    Q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아토즈 논술학원에서 이채린 선생님 구술면접 대비 수업을 듣고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 수시 일반전형으로 최종합격한 학생입니다. 원하던 대학과 학과에 합격한 덕분에 이렇게 합격수기까지 쓰게 되어 기쁩니다.

    면접 대비로 아토즈를, 특히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앞서 합격한 학교 선배들이 추천해주셔서입니다. 구술면접은 고3 여름방학부터 준비했습니다. 이전까지 따로 다른 논술학원을 다녀본 적은 없고, 평소에 사회과학, 경제 부분의 독서를 많이 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구술 면접이라 하더라도 제시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독해력이나 관련된 배경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구술전형을 본격적으로 준비한 것은 여름방학 때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부터입니다.

    사회 부문 면접 같은 경우 여름방학 수업, 추석 특강, 파이널 모두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통해 기출 문제 풀이를 해보고, 예상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준비했습니다. 기출 문제의 경우 여름방학과 추석 특강 동안 수업을 들으며 접해보았습니다. 기출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문제는 제시하지만, 모범답안을 따로 제시해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학원에서 모범답안들을 보며 혹시 내가 잘못된 방향으로 생각해본 것은 없는가를 점검하며 연습한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파이널에서는 면접 직전 일주일 동안 예상 문제들을 사회+수리 세트로 여러번 풀이하며 실제 면접 방식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했습니다. 교수님마다 스타일이 다 다른 만큼 모의 면접 과정에서 가능한 모든 상황들을 접해보았던 것이, 실제 면접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답할 수 있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수리 구술 같은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아토즈 학원에서 김대원 선생님 강의를 여름방학과 파이널에 들으며 대비했습니다. 이외에 대비한 방법으로는 면접 직전에 학교 선생님들께서 모의 문제들을 가지고 가상 면접을 진행해 주신 것이 있습니다.

     

    Q2. 타 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다른 논술학원은 다녀본 적이 없어서 다른 학원들과 비교하지는 못하지만, 이채린 클래스의 장점은 저는 특히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접해볼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문제는 모범답안이 존재하지만, 수학처럼 확실한 정답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결론에도 다른 과정이 존재하고, 또 서로 다른 결론이 가능한 부문입니다. 학생들마다 같은 문제라 하더라도 답안이 다르고, 심지어 교수님들 사이에서도 관점이 다를 수 있는 것은 따라서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회 부문의 기출과 예상문제를 풀어보면서 느꼈던 것은 문제에 접근함에 있어 자신이 기존에 갖고 있던 하나의 관점과 방식으로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다시 말해 열린 사고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유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채린 클래스에서, 특히 분반 수업을 통해 한 문제를 개별로 답변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학생들의 답변을 번갈아 들으며 나와 다른 사고방식, 나와 다른 아이디어들을 들어볼 기회를 가졌던 것이 열린 사고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나와 다른, 때로는 반대되는 답변들의 논지를 정리하고, 내 답변들을 검토해보며, 마치 토론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새로운 접근방식을 익히고, 답변의 논지를 보강할 방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학원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구술 면접을 이러한 방식으로 대비했던 것이 저에게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 주세요.

     

    구술을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배경지식의 중요성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전공 분야가 아니더라도, 사회문제의 제시문 같은 경우에는 여러 학과가 공통으로 나오는 만큼 다분야에 걸친 배경지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겠지만,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면 독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굳이 어려운 책, 전공 도서를 미리 읽는 것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흥미를 갖는 분야의 책을 찾아 꾸준히 읽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을 찾아 읽을 시간이 없다면, 학원에서 나누어주는 읽기자료에도 사회과학분야의 개념들이 많이 담아져 있는 만큼, 그것으로도 충분하고, 수능을 준비하며 비문학 지문을 읽는 것으로도 배경지식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형성된 배경지식은 결국 자신이 제시문 해석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에 이를 최대한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학원 수업 내용의 복습입니다. 촬영된 영상을 보고, 어투나, 목소리 크기 등을 조정하는 것에 더불어 기출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제시된 해제, 기존의 관점들과 대비해보며 복습해보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 문제 특성상 처음 생각해볼 때와 다시 생각해볼 때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이 다르고, 답변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해제를 보며 답변을 검토하고 재반박 해볼 때 보다 논리적인 답변을 구성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원 수업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미 풀었던 문제라고 할지라도 반복해서 보며 검토하고 보다 논리적인 답변을 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서와 복습 모두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중요성에 있어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학생들마다 다르겠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자신이 없더라도 겁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에도 소심한 편이라 대본 없이 말을 논리적으로 유창하게 구성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자신있게 말하지는 못하는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학원에 처음 다닐 때도 다른 친구들 앞에서 답변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괜히 긴장되기도 했고, 틀리는 것에 대한 부담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그랬듯이 반복해서 구술 면접을 연습해보고, 다른 친구들 앞에서 말하다 보면 이는 자연스럽게 극복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니, 구술에 특히 부담감을 가지거나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외에도 이채린 클래스의 장점이나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구술 면접의 경우 이채린 클래스를 통해서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하면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면접 잘 준비하셔서 꼭 내년에 학교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내세요!

    공유하기
    등록자
    등록일
    2020-03-22 20:05
    조회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