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고려대 수시 심리학과(계열적합형 장학생), 고려대 자유전공학부(학업우수형), 연세대 아동가족학과(활동우수형) 합격 : 김OO(경기외고)

    2021 고려대 수시 심리학과(계열적합형 장학생), 고려대 자유전공학부(학업우수형), 연세대 아동가족학과(활동우수형) 합격 : OO(경기외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여름방학부터 파이널까지 이채린T 수업을 들으며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들으며 문제에 접근하는 법을 우선 익혔습니다. 출제의도 파악하는 법, 문제 간의 연관성을 찾는 법 등 제시문 구술면접의 기본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는 답변을 구조화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노력했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구조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전달력이 많이 달라지는 것을 수업을 통해 실감했기 때문입니다.

     

    2) 타 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불안한 마음에 파이널 시즌에 다른 학원에 잠깐 다녔습니다. 근데 여러 이유로 이채린T 수업이 훨씬 낫다고 생각되어 도중에 끊었습니다.

    우선 수업 진행 방식과 퀄리티 면에서 다른 학원에 비해 훨씬 낫다고 느꼈습니다. 이채린 class의 수업 진행 방식이 굉장히 체계적이라는 점에서 일단 좋았습니다. 수업 시작 시간 준수, 수업 딜레이 지양같은건 기본적인 건데도 지키지 못하는 학원도 있더라고요. 이채린 선생님 수업에서는 방학 때부터 파이널까지 이런 일이 단 한 번도 없었음은 물론이고, 시뮬레이션 수업 구성이 복잡해도 동선이나 시간 배분이 꼬이는 일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3시간 수업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느낌이 들어 좋았습니다. 또 기출끝난 후 모의 문제로 수업을 하셨는데 문제의 퀄리티도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난이도가 높아 수업할 때는 자괴감도 들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모래주머니 효과로 작용해서, 실전에서는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이채린class의 장점은 양질의 자료였습니다. 더 높은 퀄리티의 답변을 구상할 수 있도록 핵심주제별 내용 정리집과 각종 시사정리 자료집 등 읽기자료를 주는데, 이 자료들이 면접을 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당연히 구술 기출 정리집과 해제도 주셔서 기출 연습할 때 복습자료로 잘 썼습니다!

    마지막은 구체적인 피드백입니다. 구술학원에서 피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막연하게 좋은 칭찬입니다. 답변을 하고 호평을 받으면 당장은 기분이 좋지만 결국에 남는 건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개선할 점을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학원과 비교했을 때 이채린 선생님의 피드백의 질이 훨씬 좋았습니다. 문제 접근 상의 문제는 물론이고 시선처리, 템포, 답변 구조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구술 준비를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이채린T 수업을 베이스로 개인적인 노력을 함께 했습니다. 주변 친구들 케이스만 봐도 그렇지만 학원 도움 없이 혼자 구술면접을 준비하기는 사실상 힘듭니다. 하더라도 방향성을 잘못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저는 이채린T 수업을 꾸준히 들으며 구술면접에 익숙해지려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학원 수업만 딱 듣기보다는 읽기자료를 활용해 복습에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수업을 듣더라고 1회성에 그치면 안 된다고 생각해 집에 가는 길에 해제를 읽은 후 제 답변을 재구성해봤고, 읽기자료를 통해 시사상식이나 교과지식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 자세나 시선처리, 말 속도 등에서 문제점을 찾고 교정하는 과정을 통해 면접을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공적합성 관련된 부분에서 걱정을 할 수 있는데, 지원한 과와 관련된 개론서나 잘 정리된 대중서 한 권을 붙잡고 공부하면 됩니다. 저도 심리학과 면접 준비할 때 그렇게 했고, 책에서 봤던 통계의 한계라는 주제가 나와 잘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내신에 맞춘다고 뜬금없는 과 하향으로 쓰지 마세요 제발ㅜㅜ 당장은 1차 붙는 게 문제니까 하향으로 쓰는 심정은 이해해요. 근데 그걸 교수님들이 모르실리도 없고 2차 면접 때 100퍼 물어보고 광탈해요 (제 경험담이에요^^) 특히 서울대는 절대 그러지 마세요 제발제발...학교에서 내신 맞춰서 분산배치 하면서 생기부 3학년거 맞추면 된다고 설득할텐데 한 번만 더 생각해보세요. 쎄한 느낌이 들텐데 그거 이상한거 맞으니까 최종까지 붙고 싶으면 전공적합성 위주로 과 잘 골라봐요!!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1:21
    조회
    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