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서울대 수시 농경제사회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영학과(면접형), 고려대 경영학과(계열적합형) 합격 : 석OO(경기고)

    2021 서울대 수시 농경제사회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영학과(면접형), 고려대 경영학과(계열적합형) 합격 : OO(경기고)

     

    1.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사실 처음에는 구술 면접에 큰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수업시간 때 발표를 한 것은 이미 머릿속으로 처음부터 끝까지의 구성을 모두 정한 담에 그 순서대로만 말을 하면 되는 것이었기에 큰 부담이 없었지요. 하지만 이런 면접은 그렇게 잘 짜인 구성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시간도 주어지지 않으며 추가질문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생각도 매우 유연하게 움직여야 했기 때문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가장 노력했던 기술은 속독 능력입니다.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면서도 지문 파악하는 시간을 줄여나가는 것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게 해줬고 어떤 추가질문이 나올까를 예상할 수 있는 시간도 주었습니다.

     

    2.타 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저는 가장 좋았던 특징 즉 장점은 이채린 선생님께서 수업시간마다 발표를 많이 시키시고 제 답안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전처럼 추가 질문이 들어왔기 때문에 당황했을 때의 대처 방법과 어떻게 순발력 있게 답변하는 지에 대한 연습도 자연스럽게 되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수업 때 나눠주시는 많은 자료들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 해제집과 주제별 모음집 뿐만 아닌 다양한 추가적 읽기 자료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나눠주시는 기출 해제집도 타학원과 달리 더 깊이있고 세세하고 다양한 답변을 볼 수 있었기에 매우 유용했습니다.

     

    3.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기에 이번 면접에서 저에게 가장 긍정적이게 작용했던 것은 솔직함입니다. 이번에 수학이 총 3문제가 나왔는데 마지막 문제에서 고려해야할 조건들이 많았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답변을 가지고 면접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오답이고 풀이 방법이 틀렸다는 것을 알지만 마지막 수학문제까지 풀이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이 지금까지 한 답변 중에 수정하거나 보완할 점 없나요? 라고 물었을 때 마지막 문제를 풀 때의 고려해야할 조건과 직접 식으로 나타내진 못했지만 구술로 풀이방법을 간단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솔직하게 시간이 없어서 답변을 완전히 준비하지 못했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더니 두 분 다 고개를 끄덕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하셨습니다.

    이러한 추가 질문 혹은 자신이 생각해도 보완하거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시면 무조건 솔직하게 대답하세요!

     

    4.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처럼 면접을 늦게 준비하기 시작하거나 답변을 구성할 때 필요한 배경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매우 걱정하시는 친구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술면접이라는 것은 정말 준비하면서 실력을 많이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고 자기와 맞거나 맞지 않은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자기와 맞지 않은 문제유형을 열심히 공부하시면 됩니다. 배경지식 같은 경우도 답변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면 완벽하겠죠. 하지만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제한된 시간에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지 즉 창의성이 저는 더욱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정확성을 잃지 않되 속독하는 연습도 많이 하시길 추천합니다. 서울대 면접은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었고 교수님들께서도 친절하게 반응해주셨습니다. 전혀 긴장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실 수만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2:47
    조회
    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