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영학과(면접형 장학생), 고려대 경영학과(계열적합 전액장학생) 합격 : 이OO(서울국제고)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영학과(면접형 장학생), 고려대 경영학과(계열적합 전액장학생) 합격 : OO(서울국제고)

     

    합격한 대학: 서울대 경영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영학과(면접형)-입학성적우수장학금

    고려대 경영학과(계열적합형)-전액장학금

     

    안녕하세요! 올해 서울대 경영학과에 진학하게 된 이OO입니다! 선배들의 후기를 읽으며 마음을 다잡곤 했었는데 합격수기를 쓰고 있다니...정말 믿기지 않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후배님들에게 조금이라도 이 수기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울대학교 상경계열은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수학 구술면접이 있기 때문에 준비는 크게 사회과학 구술 준비와 수학 구술 준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회과학 구술

    사회과학 구술 준비에 있어서 제가 가장 중요시 여긴 부분은 이채린 class 수업시간에 최대한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면접 준비를 시작한 여름방학 때는 자소서와 생기부 마무리로 바쁜 시기였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매 수업시간마다 실전과 같이 임해야 실제 면접 때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정규반에서 이채린 선생님과 서울대 기출을 정리할 때는 시간에 얽매이기 보다는 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해보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수업시작 전에 여유있게 도착해 미리 책상위에 놓여진 제시문들을 보고 깊이 있게 생각해 본 다음, 다른 친구들의 발표와 선생님의 상세한 피드백을 들으며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정리했습니다. 이 때 저는 정말 중요하다 느껴지는 것 빼고는 필기를 하진 않았고 최대한 수업 시간 안에 내용을 소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업시간 때 발표할 때에는 면접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알게 된 제 답변방식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개선하려 했습니다.

    추석특강 때부터는 시간에 맞추어 빠르게 답변을 구성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추석특강 때 진행되는 실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30분 안에 수학과 사회과학을 모두 풀어내는 연습을 하며 실전감각을 길러나갔습니다. 추석특강 이후 11월 초까지는 수능공부에 전념하였고 저는 원래 수시러였기에 면접이 가까워짐에 따라 11월 중순부터는 다시 면접에 더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 시기에 서울대 기출을 다시 스스로 정리하고 이채린 class의 읽기자료를 읽어보았습니다. 파이널 때도 추석특강 때와 마찬가지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전 시험장에서와 같은 경험을 하며 마지막 정리를 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수학 구술

    수학 구술 면접은 수능 수학 공부를 하며 자연스럽게 준비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학은 꾸준함과 양치기가 동반되어야 하는 과목이기에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4-6시간 정도는 오롯이 수학에 쏟은 것 같습니다. 수능 수학만 하다가 2학기 시작할 때부터 서울대 기출을 아침 자습시간에 20분을 재고 하루 1세트씩 풀었습니다. 20분 후에는 소리 내어서 말하지는 못하더라도 머릿속으로 면접관에게 이 문제를 어떻게 설명할지 생각해 봤습니다. 마치 실전처럼 뭔 소리인지 전혀 모르겠는 문제더라도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아무말도 지어내보고 그랬습니다. (사실 한 번도 완벽하게 끝까지 푼 세트는 없었던 것 같네요...) 머릿속으로 생각을 끝낸 뒤에 안 풀린 문제는 도저히 안 될 때까지 붙잡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루 종일 붙잡고 있은 후 답지나 학교 수학선생님의 도움 없이 저 혼자 풀어낸 문제가 많진 않았지만 이렇게 여러방식으로 사고해보는 훈련이 실제 면접 때 머리 굴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1학기 기말이 끝나고 면접학원을 등록하려 할 때 대치동의 정말 많은 면접학원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한 끝에 이채린 class에 등록했고 제 선택에 대만족했습니다!!!

    사회과학 구술 면접을 준비해보며 구술 면접에 있어서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제시문을 보고 스스로 사고하는 힘, 문제에서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는 힘, 그리고 답안을 면접관에게 똑부러지게 전달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채린 class는 이 모든 힘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먼저, 이채린 선생님은 어떤 제시문/문제를 볼 때 학생들이 먼저 생각하고 발표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셔서 일방적으로 모범 답안을 알려주거나 특정 문제 풀이 방식을 주입하는 다른 학원에 비해 스스로 사고하는 힘을 길러나가는 데 최적이었습니다. 핀트에 조금 어긋났나? 싶은 답안을 이야기 할 때도 오히려 긍정적으로 봐주시고 상세한피드백을 통해서 창의적이고도 완결성 있는 답안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습니다. 또한 한 문제에 대해 친구들의 생각을 들어볼 수 있고 각각의 발언에 대한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기에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채린 class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 중 하나는 모의문제의 질이 매우 좋고 다양한 주제들과 난이도를 접할 수 있어서 실제 시험장에서 자신있게 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학원들과 달리 수학세트와 사회과학세트를 함께 풀 수 있어서 사회과학 구술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타 학원처럼 수학 따로, 사회과학 따로만 풀다보면 실전에서 둘 다 시간 분배해서 잘 풀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생기는 데 이채린 class에서는 저에게 맞는 시간 전략을 짠 후 면접장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 (수학 문제가 전혀 무슨 말인지 몰라서 아무말이라도 해야 하는 상황, 집요한 추가질문 상황 등)을 미리 경험해보는 것이 실제 면접에 가서도 큰 도움이 된 거 같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학종을 준비해보니 결국 어떤 동아리, 어떤 프로그램에 단순히 참여했다는 사실보다는 그 활동을 왜 했는지, 그 활동을 할 때 어떤 역할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등등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좋은 생기부나 자소서는 이 학생은 어떤 학생이구나!’ 라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게 해주는 생기부와 자소서입니다. 자신만의 이야기와 열정을 보이기 위해서는 학교 수업시간, 동아리, 다양한 비교과 활동 등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꼭 어느 진로에 맞추어 활동하려고만 하지 않고 전공분야 뿐 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것에 두루 참여하다보면 생기부에 여러분이 어떤 학생인지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만들어내려고 하지 말고 자신의 매력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생기부와 자소서 만들기 위해 노력하세요! , 학교 선생님들이나 학원 선생님들께 질문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여러분을 항상 도와주시려고 할 거예요~

    마지막은 멘탈과 자신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내신 공부할 때도, 면접 준비할 때도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날 자신을 질책하기 보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이라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수학문제가 안 풀리는 날에는 면접날 오늘처럼 안 풀리면 어떡하지...라는 공포심에 사로잡히기도 하고 말을 정말 잘하는 옆 친구가 신경 쓰일 때도 있습니다. 그 때마다 힘이 되는 글이나 노래를 들으며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 노력했고 준비를 묵묵히 해갔습니다. 이런 자기최면을 면접 때 문제 풀이실에서 문제를 풀 때까지 계속했습니다. 수학 3문제 중에서 한 문제만 제대로 답을 내고 나머지는 잘 풀리지 않아 막막할 때도 이 정도면 괜찮다!’ 라는 마음으로 면접실 들어갔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실에 들어가니 답을 못 낸 나머지 두 문제도 아는 선에서 최대한 풀이과정을 논리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었고 이 면을 교수님들께서 좋게 봐주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여러분도 면접문제 앞에서 기죽지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보지뭐라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서울대 면접을 준비하시는 여러분에게 먼저 힘든 길을 걸어오시느라 고생하셨다는 말부터 드리고 싶네요ㅎㅎ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여러분은 정말 인재입니다!! 이제 정말 막바지니까 조금만 더 힘내세요!!! 면접 전에 내가 못 풀면 남들도 다 못 푼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고 오자 등등 자기 최면 열심히 하고 심호흡 한 번 한 다음에 들어가시면 덜 긴장 될 거예요! 내년에 선후배로 만나요~~화이팅!!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2:51
    조회
    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