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2 고려대 수시 경영학과(학업우수형) 합격 : 지OO(천안북일고)

    2022 고려대 수시 경영학과(학업우수형) 합격 : OO(천안북일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이채린 선생님 수업만을 통해서 준비했습니다. 배경지식을 기르기 위한 별도의 독서활동이나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배경지식은 이채린 선생님이 나눠주시는 기출자료와 읽기 자료만을 통해서 공부했습니다. 구술이나 문제 풀이에 대한 연습은 수업시간에 여러 면접 문항을 여러 면접관분들 앞에서 해결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실전 연습을 했습니다. 면접 영상을 통해 구술태도를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타 학원을 다녀보지는 않았기에 학교 친구들에게 들은 바에 의거해 적어보자면 이채린 class의 경우 여러 선생님들이 들어오시기 때문에 다양한 지적을 얻어갈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말하는 태도 위주의 피드백을 주시는 선생님, 구술 내용 위주의 피드백을 주시는 선생님 등 모의 면접 과정에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모의 면접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피드백에 집중하여 모의 면접의 문제점을 스스로 확인함으로써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모의 면접 문항을 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채린 class 수강 이전, 저는 면접 문항은 교과시험과는 다르게 정형화되어있지 않기에 면접에서 당황할까봐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채린 class에서 접한 다양한 문제 유형과 제시문들을 통해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기를 수 있었고 실제 면접 시에도 이에 기반해 전혀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문항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면접준비 과정에서는 기출 문항, 모의 문항 복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험 성적에 비해 면접과 직결되는 배경지식, 탐구활동과 같은 비교과적(?)인 능력이 부족했기에 1차 합격 전후로 면접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면접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이채린 class에서 접한 기출 문항, 모의 문항에 대한 복습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출 문항과 모의 문항에서 풀었던 문제가 다시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완전히 다른 문제라 할지라도 복습을 통한 논의 주제에 대한 배경지식 학습, 논의 지점 설정과 전개방식과 같은 효과적인 구술 전략에 대한 고민과 면접 영상을 통한 구술태도 점검은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장에 가서는 계속 웃으려고 했습니다. 면접 볼 때 웃는 표정으로 말하고자 했는데 갑자기 웃으려면 잘 안 될 것 같아서 대기실에서부터 웃는 연습을 했습니다. 계속 웃다보니 긍정적인 기운과 자신감이 덩달아 생겼고 면접장에 들어가서도 긴장감을 최소화하고 웃으면서 말할 수 있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문제풀이 할 때 메모를 깔끔하게 요약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문제를 푸는 시간에 간략하게 개요를 짜고 핵심적인 부분을 적어놓고 구술을 하러 들어가는데 문제풀이 시간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할 때 글씨를 흩날려 적었습니다. 모의면접 과정에서는 흩날린 글씨로 인해 실수한 적이 없었기에 저는 이를 문제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본 면접에서는 흩날린 글씨로 인해서 머리 속에서 메모한 내용이 잘 정돈되지 않았고 말하는 과정에서도 버벅거리게 됐습니다. 문제풀이 후 면접을 보러가는 이동거리와 시간 간격이 짧은 모의면접과는 달리 본 면접에서는 문제풀이와 면접 간의 이동거리가 길 뿐만 아니라 동선이 생소했고 시간 간격도 길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의 면접과는 다른 긴장감 또한 제가 흩날린 글씨로 인해 어려움을 겪게 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벌어질 수 있는 안 좋은 상황의 가능성은 차단하는 것이 좋기에 메모할 때 글씨를 깔끔하게 쓰는 연습을 미리미리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모의 면접에서도 구술 태도를 실전처럼 연습하셔야 합니다. 얼굴 표정, 말하는 속도는 하루아침에 익혀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습 영상을 참고하여 미리미리 완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2-02-27 14:34
    조회
    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