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2 서울대 수시 독어독문학과(일반전형), 연세대 영어영문(활동우수형), 고려대 영어영문(계열적합형) 합격 : 이OO(이화외고)

    2022 서울대 수시 독어독문학과(일반전형), 연세대 영어영문(활동우수형), 고려대 영어영문(계열적합형) 합격 : OO(이화외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여름방학 때부터 면접 직전 파이널 수업까지 이채린 선생님의 서울대 구술 수업을 들었습니다. 제시문 면접을 준비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 수업을 들을 때에는 부담도 많이 되고 제대로 답변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신도 없었습니다. 특히 다른 친구들 앞에서 완벽한 답변을 준비하여 유창하게 말해야 한다는 생각에 긴장해서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처음 면접을 준비하는 시점에서는 답변의 완성도나 유창성보다는 문제에서 묻는 내용과 제시문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채린 선생님 수업 시간과 실전 시뮬레이션 수업을 통해 제시문에 근거한 저만의 답변을 구성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었고, 수업을 거듭할수록 답변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많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수능 전까지는 수능 준비와 병행하느라 면접 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였지만 1차 합격 발표 이후부터는 정말 많은 시간을 들여 면접을 준비하였습니다. 유창하게 답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신경써서 준비해야하는 부분은 문제에서 묻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과 답변의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들은 다양한 제시문을 접해보고 직접 답변을 구성하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정답을 찾는 것도 필요하지만, 서울대 구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만의 논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준비한다면, 분명히 실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이채린 선생님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체계적인 수업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시간의 수업이 정말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서 이채린 선생님 수업 하나만으로도 면접을 준비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채린 선생님과 진행하는 수업시간 동안에는 다른 친구들과 답변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향에서 동일한 제시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이채린 선생님께서는 특정한 답변이나 해석 방향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접근 방식과 논리를 최대한 존중해주시며 사고를 확장하는 가능성을 열어주시기 때문에 함께 수업하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쉬는 시간 없이 바로 이어 진행되는 수업은 주제별 하나의 제시문에 대한 문항의 답변을 모두 준비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답변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수업 후에 보내주시고, 답변에 대한 추가 질문과 개별적인 피드백도 진행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답변의 방향성이나 논리의 흐름 외에 본인의 답변 태도, 추가 질문에 대한 대응 등까지 점검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조교 선생님들께서 정말 꼼꼼하게 피드백을 주시고,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정확하게 알려주셔서 제가 부족한 부분들을 빠르게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채린class의 또다른 장점은 면접 직전에 진행되는 실전 시뮬레이션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시문 분석부터 면접 진행까지 실제 면접 방식과 굉장히 유사하게 진행되고 실전 감각을 기르는 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합격하게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 주세요.

    합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바로 제시문에 기반한 논리성과 그 논리를 바탕으로 한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 모든 선생님들께서 강조하신 부분이 서울대 구술은 답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옳다고 볼 수 있는 답변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그 답변만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연세대나 고려대 면접과 비교했을 때, 연세대와 고려대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변의 방향이 드러나고, 그것을 명확히 밝혀 문제의 요구대로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 서울대 구술은 특정한 정답보다는 면접자 본인의 생각과 해석 능력을 더 중요시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본인의 답변에 대해 제시문에 근거한 논리적인 설명이 뒷받침된다면, 어떠한 답변도 백점짜리 답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채린 선생님께서 가장 강조하시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답변의 논리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제시문 속 내용을 적극적으로 근거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제시문을 꼼꼼히 분석한 후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교과 개념이나 배경 지식이지, 제시문 분석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부적인 내용들을 개입시키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본인의 답변이 논리적으로 준비 되어 있다면, 남은 것은 그 내용을 면접관에게 자신있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탄탄한 논리를 갖춘 답변은 스스로가 본인의 답변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하고, 그러한 확신은 자신감 있는 답변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그 확신이 한 가지 답변에 대한 맹목적인 확신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방향에서의 비판과 반박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그에 대한 재반박까지 고려한다면 더욱 풍부한 논리를 갖춘 답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면접 준비를 할 때에 본인이 얼마나 유창하고 능숙하게 말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할 수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보다는 제시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문제의 요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제시문 안에서 답변의 논리를 만들면서 본인만의 창의적인 발상을 어떻게 덧붙일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본인이 자신의 답변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답변한다면 긴장도 덜 되고, 자연스럽게 답변의 유창성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면접장까지 열심히 준비한 그 모든 과정들은 반드시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화이팅하세요!

     

    공유하기
    등록일
    2022-02-27 14:51
    조회
    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