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2 서울대 수시 불어불문학과(일반전형) 합격 : 김OO(명덕외고)

    2022 서울대 수시 불어불문학과(일반전형) 합격 : OO(명덕외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아토즈 아카데미 이채린class 수강

    3학년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후 여름방학 때부터 면접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고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은 답변과 선생님의 피드백 위주로 진행되는 점, 다양한 읽기자료를 제공하는 점, 매 수업 11 모의 구술면접을 하는 점이 좋았고 수업이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교 친구들과의 면접 스터디

    일주일에 한 번씩, 방과후에 친구들과 면접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서울대 기출 또는 고려대 기출 문제를 시간을 재고 풀고, 답변하는 연습을 했고 점수판을 만들어서 피드백을 주고 받았습니다. 덕분에 제가 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말, 저의 말 빠르기 등을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 조사

    제가 지원하는 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 교수님들의 전공이나 논문을 찾아보며 제가 관심 있는 분야와 비교해보았습니다. 또한 그 주 학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한 추가 정보를 검색해보거나 읽기 자료를 읽고 정리해두었습니다. 그 외에 아토즈 합격 수기를 보면서 면접 팁도 따로 정리해두었습니다.

     

    구술 수업 복습

    저는 수업 시간에 제 차례가 오면 제 답변만 따로 녹음해 두었습니다. 집에 가서 녹음본을 들으면서 답변이 얼마나 논리적인지, 어휘, 목소리 톤과 빠르기는 적절한지 체크했습니다. 또한 학원에서 이채린 쌤이 주신 팁을 모아서 정리하고 이를 활용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생기부 정리

    선배에게 추천받은 꿀팁인데 제 생기부를 분석해서 표로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제가 한 활동을 분야별로 나누어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생기부에 쓴 내용에 관련된 서적을 읽으면서 제 생각을 더 깊이 있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읽기 자료 제공

    이채린 선생님 수업은 읽기 자료를 받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읽기 자료는 뉴스 기사, 제시문 관련 정보 등 다양한데 저는 특히 주제별 자료를 주신 것이 유용했습니다. 학술적이면서 유용한 주제들을 주제별로 분류해서 주시는데 면접 공부에 지칠 때 읽으면 답변에 활용할 수 있는 작지만 소중한 지식이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면접 수업과 실전 모의 연습

    서울대는 대면 면접이기 때문에 저는 이채린 선생님의 면접수업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추가질문도 하시고, 11로 피드백도 주시는데, 그래서인지 피드백이 정말 저에게 맞춤이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이 가까워지자 피드백이 부담이 된다고 느낄 정도로 ㅎㅎㅎ 정확한 피드백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이를 참고로 집에 가서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미니 수첩 활용

    저는 면접 준비를 하면서 다이소에서 다이어리 크기의 수첩을 샀습니다. 그 수첩에는 그날 이채린 선생님께 받은 피드백, 면접 팁, 그리고 가끔 자료 조사한 내용도 적었습니다.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면서 배우고 싶은 점도 적었는데 항상 이 수첩을 갖고 다니면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면접 수업이 시작하기 직전에 수첩에 적혀있는 내용을 토대로 그날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1. “~한다고 생각합니다말고 “~합니다하기. / 2. “n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말하기. 등등 적어놓고, 제 답변이 끝난 직후 또는 집에 와서 답변 녹음본이나 영상을 확인하며 체크리스트에 O/X 표시를 했습니다. 국어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방법인데 면접 준비에도 유용하게 사용했고, 실제로 이 덕분에 언제나 제 문제점이 뭔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추천합니다!

     

    지원하는 과에 진심으로 관심갖기

    저는 제가 지원하는 과에 정말 진심이었기 때문에 입시를 견뎌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서울대학교는 다른 학교에 비해 전공적합성을 정말 많이 보는 것 같은데 거기에서도 제 진심이 통했기에 합격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야다 보니 생기부를 작성할 때도 더 깊이있고, 독특한 주제로 탐구할 수 있었고, 그 과정이 때론 즐거웠습니다. 1차 합격을 하고 2차 면접을 보기까지도 불안할 때가 많았는데 서울대 교수님이라면 나를 알아봐 주실거야! 라는 생각으로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저는 내신이 합격을 보장할 정도로 높지 않았기 때문에 정말 면접을 잘 보면 붙을 수 있고, 면접을 잘 못 보면 떨어질 수 있는 지원자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마음을 다잡는데 도움이 되었던 말이 서울대생도 자신이 붙을 줄 몰랐는데 결국 그렇게 서울대생이 되는 겁니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ㅎㅎㅎ 저는 면접을 완전 못 본 줄 알고 정말 기대를 안 하고 있었는데 서울대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정말 서울대에 가고 싶다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교수님이 날 알아보실거야! ㅋㅋ 라는 생각으로! 파이팅!!!

     

    공유하기
    등록일
    2022-02-27 14:52
    조회
    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