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2 서울대 수시 경제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제학과(활동우수형), 고려대 경제학과(계열적합형, 크림슨장학생) 합격 : OO원(명덕외고)

    2022 서울대 수시 경제학과(일반전형), 연세대 경제학과(활동우수형), 고려대 경제학과(계열적합형, 크림슨장학생) 합격 : OO(명덕외고)

     

    합격 전형: 서울대 일반전형 경제학부 최초합, 연세대 활동우수 경제학부 최초합, 고려대 계열적합 경영 최초합(크림슨 장학금 선정), 고려대 학교추천형 경영 1차 추합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3학년 1학기까지 최종 성적이 나온 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에 지원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였고(외고 내신 1점대), 그때부터 (여름방학부터) 구술 준비를 하였습니다.

    경제학부의 구술전형에는 사회과학 제시문 면접과 수학 면접이 있습니다.

    먼저 사회과학 제시문 면접 준비 방법부터 써보자면, 제시문 유형별 답변 연습과 전공적합성을 위한 준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시문의 경우 저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5개년 기출을 하나하나 분석하며 스스로 연습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면 비교/분석 유형, 평가 유형 등 특정 유형이 번갈아 나온다는 것을 파악하게 됩니다. 유형별로 문제들을 정리해서 답변 방법을 적어두었고, 각 유형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고 정확한 제시문 독해 능력인데, 빠른 시간 안에 독해하는 연습과 바로 질문에 정확히 답변하는 연습을 위해 매일 시간을 재고 한 지문씩 연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독해와 답변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서울대 구술의 경우 꼬리질문이 나올 수 있는 만큼 순발력을 키울 필요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학교에서 서울대 구술을 준비하는 친구들과 스터디를 진행하였고, 한 사람씩 대답하고 나머지 친구들이 계속해서 꼬리질문을 하는 형식이었습니다.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꼬리질문에 답변하며 질문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친구들의 답변을 들으며 새로운 의견 또한 참고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전공적합성을 위한 준비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모든 질문에 전공을 관련시켜 답할 필요는 없지만, 저는 분명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간접적으로 교수님께 보여드린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거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저는 하루에 1~2시간 정도는 경제, 경영 시사 공부를 하였습니다. 경제의 경우 기본 용어들을 알기 위해 kdi 경제정보센터를 많이 이용하였고, 수특 경제도 읽어보았습니다. 작은 정부/ 큰 정부, 정보 경제학 등 경제, 경영과 관련한 이슈, 글들을 많이 읽어보았고, 이는 제시문 면접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슈들에 대해 읽으며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자신이 작은 정부를 지지하는지 큰 정부를 지지하는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등 새로운 지식을 접하며 자신의 생각들을 미리 정리해본다면 면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려대학교 계열적합형 경영학부 제시문 면접에서 저는 전액 지원 장학생으로 선정되었는데, 사실 면접이 끝나고 스스로 만족했을 정도로 제가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을 충분히, 잘 이용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생각했던 유형 중에서 질문들이 출제되었고, 유형별 답변 방법과 남들이 답변하지 않을 것 같은 내용을 잘 섞어서 답변하였습니다. 특히 전공적합성의 경우 저는 플러스 요인이 되었다고 확신하는데, 다른 친구들이 대부분 답하지 않을 것 같은 내용을 넣었고,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 등도 언급하였는데, 그때 교수님이 강하게 끄덕이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질문에서 물어본 것과 연결시켜 지문에서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언급하였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도 제시하며 답변했습니다. 이는 문제 제기-방안 제시 유형으로, 질문은 이 유형이 아니었지만 이 유형을 활용하여 답변한 것이 조금 더 답변을 유일하고 특별하게 만들어줬다고 생각합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저는 이에 대해 가장 잘 답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솔직하게는 두 학원을 다녔는데, 이채린 class가 훨씬 나았다고 확신하며 주변 후배들에게도 이채린 class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채린 class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정말 실제 면접 현장과 똑같은 환경을 만들어주셨던 부분입니다. 특히 비대면으로 전환된 만큼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막막했는데, 이채린 class에서 프로그램까지 직접 제작하여 시뮬을 진행하였기에 면접 상황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준비시간이 짧고 교수님과의 대면 없이 아예 혼자 영상만 찍고 오는 연세대학교 면접의 경우 이채린 class 덕분에 합격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시뮬 때 저는 옆에 조교 쌤이 계신 상황에서 혼자 말을 카메라만 보고 말해야하는 상황에 너무 당황해서 시간을 30초 정도 버렸습니다. 이게 실전이었다면 정말 끔찍했을 겁니다. 다행히 시뮬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확히 배웠고, 연세대학교 면접 방에 들어가서도 조교 쌤이 옆에 계시고 카메라만 보고 혼자 시작해서 말하는, 이채린 선생님 수업방식과 똑같은 환경이었기에 어려움 없이 시뮬에서 했던 대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학원의 경우 시뮬을 진행하더라도 영상통화 형식으로 다른 면접과 동일하게 진행되었지만, 아토즈 이채린class의 경우 대기 시간과 대기 상황, 면접 상황까지 모두 맞춰져 있었기에 확실한 대비가 되었습니다.

    또한 아토즈 이채린class와 달리 다른 학원의 경우 수업 위주로 하고, 듣는 수강생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직접 답변하는 건 세 시간 동안 한번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아토즈 이채린class에서는 면접 연습을 위해 하루에 시뮬을 면접 직전에는 두 번까지 시켜줘서 정말 여러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는 걸 실감함과 동시에 그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의 경우에도 모두 돌아가면서 대답할 수 있고, 선생님이 하나하나 피드백을 해주셔서 개인별 필요한 부분까지 보충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서울대 면접의 경우 지금까지 한 번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역대급 어려운 수학 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면접을 보고 시뮬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최대한 여러 문제에 대처하는 연습을 해야 어떠한 문제를 보고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토즈 이채린class는 구술면접에 최적화된 학원이라고 생각하고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3. 합격 노하우, 하고 싶은 말

    이야기가 길어지다 보니 1,2번에 대부분 노하우를 적은 것 같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처음에는 기본적인 독해 능력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무리 전공적합성을 드러내고 남들이 하지 않을 것 같은 답변을 해도 기본적인 내용이 틀렸다면 눈살을 찌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그 제시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절대 틀린 내용은 없도록 하는 것이지요.

    그러한 능력이 갖추어진 것 같은 경우에 추가적으로 답변을 차별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건 다른 친구들도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일 것입니다. 그보다 조금 더 나아가 말할 부분이 있을 지 생각해보고, 비교 문제의 경우 공통점과 차이점에 무엇이 더 있을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문이 길기 때문에 작은 부분에서도 새로운 공통점/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공통점, 차이점을 말한 후에 이를 언급해야합니다.

    전공적합성의 경우에도 답변과 연결시킬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답하면 좋을 것입니다. 저는 경제, 경영 시사를 계속 봐왔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답할 때 경제, 경영과 연결시키게 되었고, 여러분도 연습하다보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말 어려운 문제가 나온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서울대 경제의 경우 수학이 정말 어려운 문제가 나와 저도 거의 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자기가 풀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도 풀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침착하게, 여러분이 생각한 건 모두 설명드리세요. 정말 못 풀겠다면 교수님께 생각할 시간을 달라고 하고, 혼자 고민하고 답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그렇게 했고, 그 순간에 무언가를 생각해내고 답변했기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무언가를 지적받았다고 멘탈이 흔들려서는 안돼요! 저도 사회과학에서 조금 잘못 답변한 부분을 지적받았지만, 알고 있는데 실수한 척 해보았습니다.ㅎㅎ 속으로는 무척 당황하더라도, 겉으로는 너무 당황하지 않고 최대한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세요! 여러분도 꼭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모두 파이팅!

     

    공유하기
    등록일
    2022-02-27 15:00
    조회
    1,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