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명문대 교과 확대 속에서 살아남기

    2022년 수시 입시에서는 고교 추천 성격의 학생부 교과 전형이 확대됩니다. 서울권 15개 대학 중 14개 대학에서 학생부 교과 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게 되지요. 전체 인원의 무려 11.9%를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12개 대학은 교과 전형을 신설하기로 했지요. 이러한 변화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학생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왜나하면 학생부 교과전형은 높은 내신 성적을 가진 학생이 아니라면 지원하기가 꺼려지는 전형이라는 인식 때문이죠. 학생부 종합전형과 논술전형이 축소되며, 정시와 교과전형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내신을 미리 갖추지 못한 학생들은 대학 입시 문턱이 높아져만 가는 것 같습니다.


     대입 결과 고지의 합격생 평균을 그대로 믿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교과 전형이 가진 특징을 검토해본다면 시각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우선,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교과를 반영하는 방식은 학교마다 상이합니다. 단순히 내신 성적만을 기준으로 볼 것이 아니라 어떤 과목의 상위 몇 과목의 성적을 반영하는지, 그 외에 평가 요소는 무엇이 있는지를 세밀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신이 2등급 중후반, 심지어 3등급 대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고 해도 반영 과목의 특성에 따라 산출되는 점수는 이보다 훨씬 높을 수 있습니다. 전년도 합격생 대입 결과 자료에 나타나는 점수에 지레짐작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는 얘기입니다. 게다가 대학 어디가(www.adiga.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대입 결과 자료는 합격생 평균 혹은 상위 70%의 자료를 제공하지요. 마지막으로 문을 닫고 들어간 학생들의 점수는 어땠을까요?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한다면 또 다른 기회의 사다리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교과전형은 높은 충원률을 기록하는 전형이다.

    교과 전형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높은 교과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 올인하게 됩니다. 특히, 일반고 상위권의 좋은 내신 성적을 가진 학생들은 정량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다보니 교과전형으로 적게는 2관왕, 많게는 6관왕의 결과를 얻습니다. 지금까지의 교과전형 대입 결과 발표에서 보여지는 높은 충원률은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교과 전형의 지원자 범위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인원이 늘어난다면 어떨까요? 추가합격의 가능성이 높은 전형이라는 특성에 더해 인원이 증가된다면 작년의 합격생 점수에서 올해 교과 전형의 합격 점수는 하향조정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학교장 추천, 최저기준 충족 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최소한의 준비만으로도!

    학생부 교과전형의 특징 중 하나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교별로 몇 명을 추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졸업생이 지원가능한지 여부를 고려해주셔야 해요. 학교의 진학 담당 선생님과 꾸준히 지원하고자하는 대학의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를 상담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여부만큼 중요한 것이 수능 최저학력 기준입니다. 전략적으로 내신에만 집중하는 학생들이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주의가 특히 필요해요. 교과전형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에서 생각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경우가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적정 수준의 내신 성적과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안정적 충족이 가능하다면, 교과 전형은 대학 진학의 가장 단순한 방법이 됩니다. 복잡해지는 입시에서 살아남기, 아토즈 아카데미에서는 함께 정답을 찾아드릴 것입니다. 언제나 그랬듯이 말이죠. 주저 없이 아토즈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학생 현실 상황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세워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2-27 11:05
    조회
    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