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19 서울대 수시 인류학과, 연세대 사회학과 합격: 김OO(OO외고)

    2019 서울대 수시 인류학과, 연세대 사회학과 합격: OO(OO외고)

     안녕하세요 저는 아토즈 이채린 선생님과 많은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서연고서 합격한 외고 학생입니다. 제가 붙은 이유로는 1점대 후반의 내신, 외고 생기부, 그리고 면접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아토즈 수업이 면접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와 면접 준비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토즈 구술 수업에서 도움 받은 점

    저는 연세대 면접형을 준비하며 아토즈에서 가장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연대 면접형은 특징이 도표이고 난이도가 비교적 쉽다는 것인데 수업에서 난이도가 어려운 도표들을 다뤄 실전에서 제시문이 매우 쉽고 시간도 남는다고 느껴졌습니다. 이채린 선생님과의 수업에서 모든 도표, 실험, 제시문을 읽을 때 주목해서 파악해야 하는 부분, 답변의 구조 등을 배운 것이 실전에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또 연대 면접형은 논리력이 중요해 선생님이나 학생들끼리 답변에 반론하는 연습을 했는데 제가 참여하는 반의 학생들이 수준이 높아 큰 자극이 되었습니다. 또 시뮬레이션까지 하면 하루에 상당량의 제시문 자료를 받는데 다양한 분야의 도표들을 접한 것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개별로 생기부 대비도 해주셨는데 그 때 나온 질문이 실제 연대 면접에서 그대로 나와서 당황하지 않고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사회학과를 지원했고 생기부에 일본 관련 활동이 많았는데, “일본과 한국의 사회 구조를 비교해보라는 질문이었습니다. 또 제가 답변하자 추가로 다른 사회구조도 말해보라는 질문을 받았는데, 선생님 수업에서 미리 연습 없이 질문을 받았다면 매우 난감했을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팀의 다른 선생님들도 생기부 면접 때 질문의 질이 매우 좋고 제가 혼자서는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에서 질문을 해주십니다. 또 저의 태도나 답변 면에서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점수와 코멘트를 달아주기 때문에 저를 파악하고 단점을 고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울대도 생기부 개별질문만 제외하고 수업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이채린 선생님과 진행하면서 문제의 핵심파악과 제시문을 분석하는 법, 다각적으로 접급하는 법 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또 서울대는 따로 기출 정리집을 주시는데 다른 학원과 비교했을 때 답변과 전략이 더 정확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아토즈 자료집만 보고 기출을 공부했습니다.

     

    *면접 준비 방법

    1. 복습

    대치동 학원 다니는 친구들은 대부분 비슷하게 좋은 제시문으로 수업 받기 때문에 복습이 실력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수업 때 선생님이 말씀해주시는 팁 중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제시문 종이에 적어놨다가 집에 와서 A4 용지에 도표 분석법’, ‘제시문 분석법’, ‘태도이런 식으로 나눠서 정리하고 면접 전날과 대기실에서 봤습니다. 학원에서 받는 제시문은 양이 꽤 되기 때문에 그날 바로 복습하는 것이 좋고 기출도 연습하면서 각 대학이 어떤 유형과 주제를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면접 준비는 제시문 복습, 생기부 질문 준비, 대학 특성 파악(인재상이나 면접 진행 방식) 이 세 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2. 태도

    저는 특히 연대 면접형을 준비할 때 같이 하는 학생 중 방학 때부터 면접을 준비한 학생들도 있었고 실력이 좋은 학생들이 많아 처음에는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실력을 기르러 학원에 온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답변을 잘 못해도 전혀 주눅 들지 말고 열심히 참여하고 질문하려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팁

    1. 서울대

    서울대 기출을 보며 서울대는 다른 대학에 비해 인문학적 소양이나 독서, 예술에 대한 생각이 있는 학생들을 원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문학작품을 예시로 들라고 하거나 예술 분야 제시문 기출들) 그래서 저는 답변할 때 기억이 바로 날 수 있도록 면접 직전에 생기부 독서에 있는 책들의 주제나 인물 특징들을 간단히 생각해 갔습니다. 제가 면접 볼 때는 예술 작품 감상 경험을 예시로 생각하는 것이 문제로 나왔으니 추가로 전시회나 예술 작품 감상 경험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서울대에서 제시문 추가 질문이 거의 다 저의 답변에 대한 반박으로 나왔기 때문에 평소 한 주제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보거나 스스로 반박과 재반박을 연습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연세대

    연대 면접형은 분석력이나 논리력을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도표나 제시문이 나왔을 때 어떤 구조로 답변할 것인지 본인만의 틀을 정해놔야 긴장해도 그 틀대로 논리정연하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또 연대는 면접관들이 매우 친절하지만 면접관이 까칠하고 무서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가는게 긴장 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서연고를 쓰는 친구들에게는 연대 면접형 전형을 매우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면접에 매우 자신감이 없는 편이라 이 전형을 쓰기를 망설였는데 면접일이 수능과 매우 가깝지 않고 결과가 일찍(수능 다음날) 나오기 때문에 합격한다면 마음 놓고 다른 대학 결과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또 면접형이지만 제시문 난이도는 낮기 때문에 단기간에 실력을 많이 늘릴 수 있는 전형입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19-02-24 19:30
    조회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