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0 경인교대 수시 초등교육학과(교직적성 전형) 합격 : 신OO(동탄반송고)

    2020 경인교대 수시 초등교육학과(교직적성 전형) 합격 : OO(동탄반송고)

    - 김윤환 선생님 강의, 구술 시뮬이 도움 됐던 부분

    교대를 희망하면서 교육에 대한 시사 부분이나 면접 때 녹여낼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이론들을 혼자서 책으로 공부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면접 자체에 부담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김윤환 선생님과 교육 이론 그리고 올바른 교육관을 위한 기초 지식들을 같이 정리해나가고 직접 면접 상황에서 이를 적용하는 시간을 연습해나가면서 기본적인 교육관에 대한 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소서를 정리하는 데에도 이러한 교육관을 바탕으로 김윤환 선생님과 함께 틀을 잡아 고쳐나가면서 원서를 쓴 교대 중 5개의 교대 모두 1차 합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 준비는 교대 추석특강반을 들으면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초등교사를 꿈꿔왔기 때문에 구체적인 답변이나 교육관에 대한 질문들에 대답하는 것이 버거웠습니다. 또한, 소극적인 성격 탓에 집단면접은 물론 개별 면접시간에도 생각을 자신 있게 전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처음에는 자신감을 많이 떨어뜨리기도 했지만, 매번 시뮬을 거칠 때마다 조교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고칠 점들을 하나씩 고쳐나가며 점차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 시사 시간 다른 친구들의 답변 내용을 들으면서 내 생각과 비교해 스스로의 교육관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정리된 교육관을 내 답변에 녹여내는 연습을 계속하며 두루뭉실 했던 답변이 후에는 방향성 있는 답변으로 변화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도 이러한 연습들을 토대로 친구들과 익숙한 환경에서 면접을 본다는 생각에 긴장감도 많이 덜 수 있었습니다.

    김윤환 선생님과 면접 준비 시간은 수업을 듣는다는 생각보단 여러 주제에 대해 다른 친구들과 생각을 나눠보고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덕분에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었던 교육이슈나 이론들도 더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암기하는 것으로 그쳤을 수도 있는 중요 이슈들을 김윤환 선생님께서 각 언론사 별로 정리해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주신 점이 특히 실제 면접장에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실제 경인교대 집단 면접 주제로 조교 선생님이 언급해 주신 세대차이, 1인가구 문제 등과 관련된 제시문이 나와 다른 친구들보다 여러 시각에서 해결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교대 면접은 개별면접 뿐만 아니라 집단 면접을 포함하고 있는 학교들이 여럿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함께 면접을 보게 되면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많이 생기고, 내 뜻대로 나의 생각을 어필해 나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변수들을 이겨내고 다른 친구들과 협동해 나가며 나의 생각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혼자서 연습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번 구술 면접 대비 강의를 들으면서 김윤환 선생님과 다른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 집단면접에서 협동하는 말하기 방법 등에 대해 고민하고 고쳐나가면서 직접 면접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 수 있었습니다.

     

    - 나만의 구술 학습법

    우선 면접에서는 방향성 있는 답변으로 내가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지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육관을 잡고 이를 바탕으로 질문을 바라보고 답변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교육관을 잡기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된 이론들도 좋지만 여러 시사에 대한 생각들을 우선 정리해보고 이를 모아 나열해봤을 때 보이는 공통된 생각으로 교육관을 정리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육 이론들은 각각의 장단점도 분명하고, 너무 획일화 된 생각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육 이론으로 정형화된 생각보다는 직접 교육 시사에 대한 내 생각들을 모아 교육관을 정리해나가는 것이 면접관들 눈에도 새로워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정리된 교육관을 바탕으로 내 답변에 이런 교육관을 녹여내는 연습을 김윤환 선생님과 함께한다면 면접장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0-03-22 16:56
    조회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