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합격 : 김OO(해외고)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합격 : OO(해외고)

     

    안녕하세요! 이채린class를 수강하고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전형에 합격한 김OO이라고 합니다. 제가 어릴 때부터 꿈에 그리던 대학교와 과에 합격하게 돼서 너무 기쁘고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구술면접을 준비할 때 선배님들 합격 수기를 읽고 많은 팁과 도움을 얻었던 것처럼 제 합격 수기도 후배님들께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일단, 저는 해외 소재의 국제고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구술면접에 대한 정보도 타학생들에 비해 많이 없었고 영어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를 한국어보다 잘하는 수준이라서 면접을 잘할 자신이 크게 없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구술면접 준비 학원을 1241단계 발표 후 1211일 면접까지 6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밖에 다니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구술면접을 잘 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준비했습니다.

     

    우선,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구술면접의 수학(인문) 파트를 공부하기 위해서 1단계 발표 전부터 수학 개념 만큼은 제대로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으로 수학의 정석 수학1, 수학2, 확률과 통계를 공부했습니다. 저는 수학 공부를 할 시간이 별로 없었던 관계로 매 단원 제일 어려워 보이는 연습문제 4-5개만 골라서 풀었습니다. 대신, 매 단원 개념 설명과 유제 풀이 부분은 정독하여 수학(인문)의 개념과 다양한 문제 유형들을 복습했습니다. 서울대학교 구술면접에선 자신의 풀이과정을 순전히 말로만 교수님들께 설명해야 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학 용어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기초적인 수학 개념부터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이 푼 문제들을 정확한 용어로 차근차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어서, 제게 서울대학교 구술면접의 사회과학 파트는 오히려 준비할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이유는 제가 기존에 갖고 있던 많은 배경지식 덕분이었습니다. 제가 다니던 해외국제고에서 배운 사회과학 과목들과 별개로 저는 평상시에 경영학과 사회과학 관련 독서(뉴스, 경영 관련 책,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 스터디)를 자주하여 면접에서 요구하는 사회과학 이론과 사례들을 많이 알 수 있었습니다. 대신, 제가 갖고 있던 배경지식은 대부분 영어로 아는 것이었기 때문에 제가 알고 있는 내용과 용어들을 온라인 한영사전과 백과사전에서 검색해보면서 한국어로도 무엇인지 공부했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제가 이채린class를 수강하면서 느낀 최대 장점이자 특징은 각 학생마다 말하는 기회가 많다는 것입니다. 학생이 자원해서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이 차례대로 학생을 선택해서 모든 학생들이 발표할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학생들도 지켜보는 앞에서 답변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발표함으로써 적당한 긴장감 속에서 면접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전에서는 훨씬 더 긴장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러한 상황에서 강제로 발표하는 것을 연습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발표 후, 선생님이 모든 학생을 위해 개별 피드백을 해줘서 자신이 어떠한 점에서 부족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장점은 모든 학생이 수업 도중에 밖으로 나와 실제 서울대학교 면접처럼 대기실에서 30분동안 문제를 푼 후 조교선생님들과 1:1로 모의면접을 하게 됩니다. 모의 면접을 할 때마다 자신의 자세, , 시선 처리, 제스처 등 모든 방면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 날 모의면접에는 전 날에 못했던 것을 개선시키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첫 모의면접 영상과 마지막 모의면접 영상을 비교해보니 자세, 제스처, 발표 실력이 많이 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서울대학교 구술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저는 두 가지의 합격 노하우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배경지식의 중요성입니다. 사회과학 지문을 풀 때, 배경지식이 더 많을수록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사실 배경지식은 하루 아침 사이에 생기는 것이 당연히 아닙니다. 그러니 배경지식을 키우기 위해서 평상시에 뉴스를 자주 읽으시고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된 독서를 자주 하셔야 됩니다. 독서를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요즘 유튜브에서 국내, 해외 비즈니스 사례 혹은 시사와 관련된 내용을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재미있게 정리해주는 유익한 채널들을 추천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즐겨보던 유익한 유튜브 채널들을 몇 개 말하자면 CNBC International, SlideBean: Startups 101, 14F 일사에프, Business Casual이 있습니다. 제가 서울대학교 구술면접 준비를 하면서 느낀 점은 지원한 학과와 관련된 사례는 아는 게 많을수록 엄청나게 큰 강점이 됩니다. 사회과학 면접 기출 문제를 보면 아는 사례를 적용하여 답변하는 문제들이 꽤나 많은데 그런 경우에 자신이 지원한 학과에 알맞는 참신한 사례를 이용하면 답변이 교수님들께 더욱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동 시간, 밥 먹는 시간, 잠 자기 전과 같은 여러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배경지식을 많이 쌓을 수 있다면 면접에서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조언은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해서 입니다. 대다수의 후배님들은 서울대학교 구술면접 준비 학원을 다니시면서 나는 주변 애들에 비해서 왜 이렇게 못하지?”, “나는 수학을 왜 시간 내에 다 못 풀지?”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 한번쯤은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후배님들은 설령 수학 문제를 다 못 풀고 말실수를 한다 해도 주눅 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냉정하게 말하자면 같이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무리 자신보다 잘해 보일 수 있어도 결국 교수님들 입장에서는 우리 모두 다 비슷해 보일 것입니다. 그러니 지식 수준 면에서 만약 학생들이 다 비슷해 보인다면 최소 자신감만큼은 좋은 인상을 주셔야 될 것입니다. 제 성격이 원래 외향적이고 발표를 할 때 안 떨어서 그런 걸 수도 있지만, 저는 시간 부족으로 인해 수학 문제도 다 못 풀고 사회과학 답변도 미완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수님들과 아이 컨택트를 꾸준히 하면서 당당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저처럼 면접이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서 다리가 풀리는 한이 있어도 면접실 안에서의 15분 동안만큼은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기에 유리할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수많은 면접관들은 면접을 할 때 첫 1분만에 면접자의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물론 조금 과장된 표현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 말에 진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람을 처음 만날 때, 1분만 얘기를 해보면 그 사람에 대해서 좋은 혹은 나쁜 첫인상을 갖게 될 수 있듯이 교수님들 또한 우리가 면접실 문을 열고 의자에 앉고 몇 마디 말하자마자 이 친구는 씩씩한 친구네”, “이 친구는 자신감이 많이 없어 보이네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첫인상이 씌워지게 되면 향후 15분 동안 교수님은 그렇게 생각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내성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해도 면접실 내에서의 15분이라는 인생에서의 그 짧은 시간 동안만큼은 톤 업하고 당당하게 준비한 답변을 드리시는 것을 권합니다.

     

    저는 진심으로 제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일반전형에 합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연습하면 저를 포함한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만큼, 후배님들도 최선을 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2:50
    조회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