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합격 : 서OO(명덕외고졸)

    2021 서울대 수시 경영학과(일반전형) 합격 : OO(명덕외고졸)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울대학교 경영, 경제, 자전, 농경제, 소비자학과는 사회과학 문제와 수학 문제의 두 가지로 구성된 면접이 진행됩니다. 이에 맞추어 각각을 어떻게 준비하였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회과학 지문 준비

    사회과학 지문은 사회과학 현상에 관련된 지문은 2~3개 제시되고 각각을 비교하고, 일정한 상황에 적용해 보거나 관련된 자기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거나 사례를 드는 등의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두 가지 접근을 취했습니다. 먼저는 다양한 논증법 및 자신만의 답변 구조 정리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다 보시면 사회과학 문제에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패턴을 분석하고 각각에 어떠한 구조로 답했을 때 깔끔하게 정리가 될지를 생각하며 제 자신만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문제에서 제시해야 될 것을 정렬한 뒤 그것을 어떠한 구조로 답하면 될지 미리 생각해 놓으신다면 문제에 접근하기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문제를 정리하시다 보면 ‘~를 반박/지지해 보시오등의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저는 여러 논증법을 정리해두고 머릿속에 넣어두어 상황에 맞게 꺼내 사용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구조나 논증법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까지 준비한 이유는 면접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입니다. 면접 문제를 푸는 상황은 극도로 긴장되는 상황이고, 원래는 잘 돌아가던 머리도 굳고 머리가 새하얘지는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확실히 머릿속에 구조와 논증법을 정리해두고 있다면 덜 긴장하고 문제를 풀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준비했던 것은 배경지식입니다. 이는 사례 제시형 문제와 전반적인 독해력 상승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아토즈에서 제공해주는 여러 읽기 자료와 자신의 생기부를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단순히 이러한 사례가 있다 정도로 아는 것이 아니라, 이 사례에서 끌어낼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어떠한 상황에서 사례로 쓸 수 있겠는지, 내지는 어떠한 주장에 대한 지지/반대 근거로 사용 가능할 것인지 제대로 정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정리해 두시고 이를 답안에 녹여 활용하시면 충분히 인상 깊은 학생으로 기억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학 문제 준비

    수학 문제가 상당히 어렵고 고등수학에서 접해보지 못한 신선함이 있고 사회과학 면접과는 다르게 푼 문제의 개수라는 객관적인 지표가 있기에 더욱 부담스럽습니다. 그렇기에 지레 이에 겁을 먹고 어려운 문제만을 풀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시면서 어려운 문제를 찾아 풀어보는 것에만 집중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시면 이러한 수학 문제를 모두 풀어내는 수험생은 거의 없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번 면접에서 어찌저찌 3문제를 모두 풀어서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장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1번 문제는 집에 와서 다시 생각해보니 계산 실수로 틀린 답을 냈었고, 3번 문제는 면접장에서 교수님께 설명 드리던 도중 잘못 생각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제가 실질적으로 맞춘 문제는 1문제라는 것입니다. (이마저도 틀렸을 수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문제 푸는 과정을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 드렸고, 답은 틀렸더라도 풀이과정 전반을 최대한 설명 드렸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문제를 맞는 것보다도 중요한 것은 얼마나 논리적으로 문제에 접근했고 이를 어떻게 잘 설명해 내었는가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개념을 확실히 해두라고 이야기 해드리고 싶습니다. 우왕좌왕하면서 설명하기보다 그 개념을 정확히 짚어주며 설명하면 훨씬 면접이 깔끔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여러 힌트나 질문을 계속해서 던지실 것인데 이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상호작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도 역시 여러 개념을 잘 아시고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마인드 컨트롤

    저는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을 두 번 봤습니다. 현역 때에는 자유전공학부에 지원을 했었고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운이 좋게 경영학과 합격에 성공했습니다. 여러 대학교의 면접도 봤고 수많은 모의 면접을 치뤄 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대학교 면접은 엄청나게 긴장됩니다. 교수님들이 무섭게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식상할 수 있겠으나 이러한 상황에서 최선은 그냥 내 생각을 가감없이 말해서 후회만 없게 하자라는 마인드셋입니다. 정말 쉽지 않겠으나, 계속 면접 상황을 그려보고 그냥 편히 하자라는 생각을 계속 자신에게 주입하시고 자신감 넘치게 면접을 해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많은 횟수의 모의면접

    저는 선생님과 1:1n:1의 다양한 모의면접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이채린Class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면접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모의면접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장되는 상황에서 제한된 시간에 면접을 준비하고 이를 직접 어색한 분위기에서 풀어내는 과정에 익숙해지는데에 이채린Class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파이널까지 여러 차례 실전 연습을 해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경쟁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해서 면접 영상을 촬영해 주시는데 이것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한 피드백

    준비한 답변을 선생님께 이야기하고 이를 듣고 단순히 모범 답안에 맞는지 체크하기 보다는 듣고 명확하게 파악하신 뒤 답안의 장단점, 보충할 점 등을 구체적으로 체크해 주셔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상세하고 퀄리티 높은 피드백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앞선 1번 질문에서 전반적으로 면접을 준비한 과정을 말씀 드려서 이번엔 수시 반수/재수를 생각하는 후배님들을 위한 노하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합격자에서 재수생은 전체의 5% 밖에 안될 정도로 합격률이 낮습니다. 하지만 1차를 붙었다는 조건부 확률에서 생각하면 주변의 데이터로 볼 때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재수생은 최대한 자기소개서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1차를 붙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봤을 때 대부분 자기소개서를 하나도 안 고쳐서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적어도 자기소개서는 제대로 고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3번을 제외하고 완전히 새로 썼습니다. 작년보다 더욱 나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위해 공을 들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꿈에 맞추어서 고등학교 때의 생기부에서 스토리를 뽑아내어서 이를 꾸준히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4번 항목에서 왜 전적대에 부족함을 느끼고 서울대에 다시 지원하게 되었는지 강조하여 적어주었습니다. 또한 전공적합성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사실 3학년 2학기를 잘 보내지 못했습니다. 결석은 만들지 말자는 생각으로 학교는 꾸준히 나갔습니다만 기말고사는 완전히 망쳐서 전체 성적을 크게 깎아먹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가 붙을 수 있었던 것은 생기부가 완전히 경영이었던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어떠한 이유로 현역 시절 자신이 원하는 과를 쓰지 못하였다면, 재수 때는 자신이 원하고 준비했던 과로 과감하게 써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앞에서 말을 길게 해서 짧게 남깁니다. 여러분께서 지금까지 축적하신 지식과 지혜는 자신을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짧게는 고등학교 3년 길게는 제도권 교육 하의 12년의 기간 동안 정말 열심히 사셨다면 충분히 해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믿고 끝까지 열심히 노력하여 원하시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2:51
    조회
    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