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대 수시 농경제학부(일반전형), 연세대 행정학과(활동우수형), 고려대 경제학과(학업우수형) 합격 : 허OO(중산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면접과 관련된 활동들은 모두 떨어질 정도로 면접에 자신도, 실력도 없는 학생이었습니다. 발표를 할 때는 그닥 못하지 않는데, 면접만 보면 떨어지는 걸 보고 과한 긴장 등이 문제는 아닐 것 같고 어떤 점이 문제일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아토즈학원에서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문제점을 찾았습니다. 즉흥적으로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말이 길어지고, 말에 사족이 많아진다는 점이었습니다. 논술과 마찬가지로 구술 역시 내용뿐 아니라 내용을 전달하는 말의 ‘구조’와 ‘흐름’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었고 깔끔하게 답변을 전달하는 연습을 계속했습니다. 계속 본인의 답변 상황을 회상하면서 어떤 부분이 필요없이 길었고, 어떤 내용이 추가로 필요했는지 복귀하는 행동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이채린class의 장점은 ‘체계적인 강의 방식’과 ‘질 높은 자료 및 첨삭’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학원에 비해 모의 구술 면접과 수업 등이 매우 체계적이고 엄격하게 진행되었다보니 자연스럽게 면접장에서나 느낄 수 있는 긴장감 등을 느낄 수 있었고, 덕분에 실제 면접장에서는 생각보다 훨씬 긴장을 덜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자료들과 적절한 첨삭 역시 이채린class만의 강점입니다. 다양한 지문을 경험하고 답변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고 어느 순간부터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나름 답에 근접한 답변을 하는 방법까지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답변에 맞는 질 좋은 첨삭을 바로 해주시다보니 같은 글을 읽으면서도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나 사고 과정 등을 알 수 있어서 점점 글을 보는 사고가 넓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이채린class 수업을 다니면서 연습했던 문제들과 매우 유사한 형태로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나름 나쁘지 않게 첫 답변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첫 답변을 마치자마자 바로 교수님의 추가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제 답변과 정반대되는 입장 역시 가능하지 않겠냐는 질문, 즉 반박질문이었는데 답변 준비를 하면서도 양면적 입장을 모두 생각해놓았기 때문에 기다렸다는 듯이 답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답변 준비를 하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오른다면 최대한 정리를 해놓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당연한 소리이기는 하지만 최대한 자신감 있어보이는 모습도 중요합니다. 면접이 아니라 그저 교수님과 15분 동안 제시문 내용을 주제로 토의를 하러 온 것이 생각하고 적절히 질문도 하고, 모르면 모르겠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학문제를 풀 때 마지막 문제 답을 구하지 못했는데 그저 어물쩍대는 것이 아니라 ‘~~한 생각을 해보았는데 답이 도출되지 않았고, ~~~한 부분을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바람에 최종적인 답을 도출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자신이 알거나 모르는 부분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교수에게 어필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면접 준비를 하면서 본인이 상식도 부족하고, 배경지식으로 아는 것도 별로 없어 자신이 없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연습을 하다보면 배경지식은 부족한 답변실력을 메꾸는 방법에 불과할 뿐, 본질은 제시문 및 문제 분석에 있다는 걸 터득하게 되실 겁니다. 반복적인 연습이 매우 중요하니 포기말고 계속 연습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