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18 고려대 수시 사학과 합격: 정OO(휘문고)

    2018 고려대 수시 사학과 합격: OO(휘문고)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사회학과에 18학번으로 입학하게 된 정OO입니다. 저는 원래 수시보다 정시에 더 큰 비중을 두었기에 아직도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고려대학교에 합격한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저는 1학년 때 내신이 매우 좋지 않았고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때도 너무 놀다가 시험을 망치기도 하였습니다. 내신보다는 모의고사 성적이 좋았던 터라 2학년 때부터 정시 준비에 힘썼고 논술 전형에 대한 대비 또한 하고 있었습니다. 2학년 말 담임선생님과의 상담 후, 3학년 때 열심히 하면 학생부 종합 전형도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제가 가고 싶은 학과와 제 생기부의 강점을 잘 살릴 수 있는 학과를 찾게 되었고 사회학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3학년 1학기 때부터 자기소개서 구상을 하였고 사회학과 관련된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며 수시 전형을 준비하였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는 정시에 집중하던 학생이라 수능 직전까지 면접 준비보다는 수능 준비에 힘을 쏟았습니다. 정시는 수시보다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수능 가채점을 하고 수능 성적이 모의고사 성적보다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절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며칠 뒤 서울대와 연세대의 수시 1차 불합격을 받았기 때문에 재수 혹은 반수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고려대학교 일반전형 1차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을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저는 내신 성적이 좋은 편도 아니고 생기부 기록도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탄탄한 편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1학년 때의 성적에 비해 2,3학년 내신 성적이 오른 점, 사회학과와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한 점 등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신이 좋지 않았지만 자사고라는 점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1차 합격 이후 뒤늦게나마 면접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채린 선생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일주일도 안 되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채린선생님 수업을 듣지 않았다면 큰 후회를 하였을 것이고 합격이라는 결과도 받지 못했을지 모릅니다. 그만큼 이채린선생님 수업이 제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 수업을 들으며 어려운 기출문제를 풀어본 뒤 이채린 선생님의 해설을 들으니 제가 너무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생각에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생기부 확인 질문을 대비할 때에도 예상 문제들에 대해서 한 명 한 명 돌아다니며 봐주셔서 저에게 맞는 피드백을 받은 것 같아 실제 면접에서도 떨지 않고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모의 면접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 면접에서 제시문을 분석한 뒤 면접관과 11로 진행하였던 것이 처음에는 떨렸고 말도 빨랐지만 이 경험을 통해 저의 잘못된 습관과 면접 과정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끝난 후에도 메일로 동영상을 받아서 스스로 피드백을 해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제 실제 고려대학교 면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면접 번호가 뒷 번호였기 때문에 2시간 넘게 기다리다가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제시문 기반 면접을 본 뒤, 생기부 확인 면접을 진행하였는데 각각 2명의 면접관이 계셨습니다. 제시문이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4차산업혁명의 기술 발전에 관련된 내용으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제한 시간 안에 예비 답변들을 작성한 뒤 그 종이를 가지고 면접 강의실에 들어갔습니다. 2명의 면접관이 계셨고 저는 제가 생각한 대답을 차례대로 말했습니다. 제가 답변을 꽤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말하던 와중 면접관 한 분께서 기지개를 펴셔서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렇지만 떨지 않고 면접관을 똑바로 쳐다보며 답변을 끝냈고 인사를 하고 나왔습니다. 면접이 끝난 후에는 제 답변이 너무 지루한 것 같다는 생각에 체념하며 생기부 확인 면접이라도 잘 대답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생기부 확인 면접은 별다른 준비 시간 없이 들어가서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는 것이었는데 이채린 쌤 수업에서 받은 예상 질문과 써본 뒤라 수월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앞으로의 계획, 인상 깊었던 책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자기소개서와 생기부에 있던 내용이기에 더 쉽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는 문제에 맞는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생기부 확인 면접에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더 자세하고 자신감 있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상적인 내용보다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자신감 있게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짧게 들었음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미리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듣는다면 더 큰 도움을 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내신 성적이 좋지 않다고 해서 섣불리 수시 전형을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분한 고민 후 정시나 수시 중 중점을 둘 전형을 선택하되 완전히 포기하지 말고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수험생 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18-02-08 21:42
    조회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