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이화여대 수시 중어중문학과(논술전형) 합격 : 박OO(계성고)

    2021 이화여대 수시 중어중문학과(논술전형) 합격 : OO(계성고)

     

    1. 논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준비한 방법

    저는 논술을 고등학교 3학년 때부터 준비했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다는 생각에 더욱 많이 쓰고 어떻게 모법답안에 가깝게 답안을 쓸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경쟁률이 높고 합격 확률이 낮다는 논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준비하는 학교에 맞는 답안을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저는 수시 6장을 모두 논술전형을 썼습니다. 6개의 학교를 각각 준비하면서 해당 학교의 모범답안을 분석했습니다. 학교마다 요구하고 선호하는 글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쓰는 답안의 형식을 학교 예시답안에 맞추려 했습니다. 또한 그 날 쓴 답안이 몇 점을 받았는지와 상관없이 선생님이 나눠주신 예시답안을 다시 써보았습니다. 또한 기출 문제를 풀면서 자주 나오는 대비 개념어나 접속어, 연결어 등을 따로 정리하여 암기하고 답안을 쓸 때 사용하려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에만 집중하지 않았습니다. 논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선 가장 첫 번째 조건인 수능 최저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논술이 안되면 정시로 대학을 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해서 수능 공부와 논술 준비의 균형을 맞춰서 공부를 했습니다.

     

    2. 타 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느낀 것은 제시문 분석과 답안 연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해주신다는 것입니다. 논술 기출 문제를 접하면서 제시문이 이해가 안되는 경우, 제시문을 잘못 이해한 경우, 제시문을 이해했지만 답안으로 연결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위의 경우 모두 이채린 선생님 수업의 해제 강의를 들으며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해제 강의를 해주실 때 제시문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방향을 잡아주셨습니다. 학교의 특성에 맞게 학교가 원하는 것을 중점으로 제시문을 요약하고 제시문별 비교와 요약으로 설명해주시니 필기한 내용을 바탕을 답안을 다시 써보는데 훨씬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첨삭 선생님들도 꼼꼼하게 첨삭을 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히 첨삭만 해주시는게 아니라 학교의 특징을 먼저 설명해주시고 학교의 기준으로 제 답안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졌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논술답안을 쓰다 보면 항상 정답을 쓸 수 없는데 오답을 작성하더라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제시문이 말하는 주제를 근거로 설명해주셔서 왜 현재 쓴 답안에 오류가 생긴 건지 알 수 있었습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글을 많이 써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출을 풀다보면 답을 모르겠는 문제를 마주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저는 오답을 쓰게 될 것을 알았지만 끝까지 답안을 써서 제출했습니다. 오답을 썼더라도 첨삭을 받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제 강의를 들으면서 문제를 풀기 위해 필요한 사고 과정을 알고 나의 사고 과정과는 무엇이 달랐는지 알기 위해서라도 답안을 끝까지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논술전형에서는 학교가 원하는 방식으로 답안을 제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것과 첨삭에서 알려주신 주의해야 할 점, 내가 자주 놓치는 부분을 메모지에 정리해서 시험장에 가서 계속 읽으며 상기시켰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문제에 맞춰 어떻게 쓸지 계속 기억하게 만들어 시험장에서 수월하게 답안을 쓸 수 있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논술을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이 후회 없는 한 해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논술전형은 답안을 잘 써서 합격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수능 최저를 맞추었을 때 합격 확률이 더욱 올라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답안을 아무리 잘 썼더라도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합격의 가능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능이라는 것이 많은 변수를 가지기 때문에 논술 수능 최저에 맞춰서 수능 공부를 하는 것보다 정시로 대학을 갈 다짐으로 수능 준비를 하는 것이 더욱 좋은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술 준비와 수능 공부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서 한 부분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7 20:53
    조회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