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고려대 수시 일어일문학과(특기자) 합격 : 최OO(대일외고)

    2021 고려대 수시 일어일문학과(특기자) 합격 : OO(대일외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제가 응시한 전형의 경우에는 현장에서 영상을 찍어 제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앞에 카메라를 두고 실제 면접 현장에서 하듯 말해보는 연습을 주로 했습니다. 시간 내에 지문을 분석하고 답을 써보는 연습을 꾸준히 했습니다. 기출문제에 대해 답을 작성해보고 예시 답안과 비교해 보는 것도 제가 생각하는 방향에 대해 생각하고 앞으로 어떠한 식으로 다음 문제에 다가가야 할지를 아는데 효과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주로 다룬다고 하는 질문 소재에 대해서는 직접 찾아보고 학원에서 주신 자료집을 읽어보았습니다. 또한 같은 전형에 지원한 친구들과 읽은 책 중 시험에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공유하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면접에서 최근 사회 이슈가 반영되거나 이번 면접이 비대면인 만큼 학과와 관련된 질문이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매일 등하교시 관련 기사를 찾아 읽고 기사에 대한 저의 생각과 의견을 속으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학교와 전형은 다르지만 다른 곳에서 비슷한 지문형식의 문제에 대해 대비하는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곳과 달리 아토즈 이채린class에서는 선생님께서 직접 한 문제씩 질문의 답을 들으시고 저의 답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을지 제시해주셔서 저만의 답을 더욱 구체화시키고 만들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 고사장과 비슷한 분위기에서 문제를 풀고 녹화하는 연습을 했던 것이 실제 고사장에서 시험을 볼 때 제가 조금 더 안정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답을 듣는 것이 제가 생각의 영역을 넓히고 조금 더 좋은 답을 생각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한다는 것이 굉장히 많이 떨렸지만 이러한 수업 덕분에 시험장에서 제가 하고자 한 말을 끝까지 하고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합격하게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제가 답변을 하는 데에 있어서 조금 더 힘을 실었던 부분은 적절한 예시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수업을 들으며, 연습을 하며 가장 많이 들었던 답변에서의 저의 장점은 적절한 예시를 잘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예시를 생각하며 가장 크게 신경 썼던 것은 학생인 저에게 예시의 소재가 적절하면서도 제가 문제와 지문을 완벽하게 이해했음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도 읽은 소설이나 학생인 저에게 친근한 소재를 예시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저의 목소리 톤이나 말하는 속도에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긴장을 하면 많이 떨고 말도 빨라지는 편이라 평소에 연습을 하면서도 최대한 천천히, 떨림이 덜 느껴지는 낮은 톤으로 말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지문 분석도 중요하지만 당당하게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끝을 흐리지 않고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 결과 시험장에서 저의 답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시험 당일 아침에는 그렇게 긴장되는 것을 느끼지 못했지만 막상 시험장에 들어가니 굉장히 떨렸습니다. 그래도 평소 연습하던 대로 답변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전 날 이채린class에서의 마지막 연습이 컸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까지 시험 시의 팁과 고사장에서의 유의할 것들을 말씀해 주신 것이 시험장에 가기 전 준비과정에서,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마지막 면접 연습을 할 때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고사장에서 많이 떤다. 잘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던 것이 제가 시험장에서 용기를 가지고 시험에 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처음에는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이고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되었지만 많은 연습 덕분에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입시를 통해 느낀 점은 아무리 불안하고 정해지지 않는 미래에 걱정이 되어도 계속해서 해야 할 것을 하고 자신을 개발해 나간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후배분들도 여러 번의 연습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으면 좋겠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실제 면접과 최대한 유사한 환경에서 연습하며 익숙함을 들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면접 당일 날 모두가 다 떨리고 긴장된 마음으로 임할 것입니다. 이 때 이 떨림을 자신이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는지는 합격 여부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연습을 많이 했다 하더라도 면접 당일 날 너무 떨린 나머지 제대로 글이 읽히지 않고 머릿속이 멘붕이 온다면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한 환경에 계속 노출되어 있는 연습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제시문을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끊임없이 이 제시문의 유기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 제시문들을 선택한 의도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자세는 제시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많은 도움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11:03
    조회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