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0 연세대 수시 생활디자인과(면접형) 합격 : 김OO(경기외고)

    2020 연세대 수시 생활디자인과(면접형) 합격 : OO(경기외고)

     

    1) 구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연세대학교 면접형에 최종합격하는 과정을 이채린 class와 함께 했습니다.

    제가 지원한 전형의 경우, 1차 합격 발표 일주일 후가 구술 면접일이었습니다. 그 일주일 사이에는 10월 모의고사가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 전형에 합격할 것이라는 예상을 전혀 하지 못했고, 수능 성적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기에 모의고사 역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따라서 적은 시간 동안 가장 압축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면접을 준비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이채린 class를 선택했고, 제시문과 생기부 기반 면접 모두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먼저 제시문 면접의 경우 이채린 class에서 일대일로 진행한 모의 면접에서 기출 문제를 풀어보며 연습했습니다. 혼자 준비했다면 긴 시간동안 늘어지게 생각했을 수도 있으나, 학원에서는 실제와 동일하게 5분의 제한 시간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었고, 이 경험이 실제 면접장에서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출 제시문보다 비교적 까다로운 난이도의 제시문을 연습하며 깊이있게 생각하는 연습 역시 충분히 할 수 있었습니다. 이채린 선생님, 그리고 지식과 언변 수준이 뛰어난 친구들과의 토의를 통해 저의 사고를 넓힐 수 있었고, 말하기 습관 등을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 제시문마다 자료를 해석하는 특정한 방법을 포인트로 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단순히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넘어 실전적으로 떠오를 수 있는 면접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생기부 기반 면접의 경우, 저는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자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최우선이자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예상 문제를 만들어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채린 class에서 제공한 A4 5-6장 분량의 질문 리스트가 최소한의 시간으로도 이를 가능케 했습니다. 면접에 임하기 직전까지 이 예상 질문들에 대한 답을 떠올리고 복기하면서 연습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 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이채린 class의 경우, 이채린 선생님께서 직접 저의 답변을 듣고 여러 방면으로 반응 및 조언해주시는 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답변이 부족할 때는 정확히 어느 부분이 미흡했는지를 짚어주셔서 손쉽게 보완해나갈 수 있습니다. 정답에 근접한 답변을 하더라도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말씀해주셔서 계속해서 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정해진 하나의 답만을 고집하는 수업이 아니라는 점 역시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의 답변을 듣고, 선생님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사고를 확장해 나가는 토론의 장 한복판에서, 저는 논리적으로 근거를 댈 수만 있다면 굉장히 다양한 답들이 인정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처음보는 주제의 제시문에도 자신감있게 대처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습니다.

    또한 한 번의 수업 때마다 2번 이상의 모의 면접을 볼 수 있었던 점 역시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생각하는 것과, 5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두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 일대일 면접은 그 압박감과 긴장감 역시 상당하기에 여러 번 경험해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면접장에 가기 전에 이를 여러 번 연습할 수 있도록 한 이채린 class의 시스템은 실제로 면접을 보면서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합격하게 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무엇보다 자신을 믿고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너무 겁먹지 마세요. 겁먹은 나머지 하고 싶은 말을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면접 당일에 별 것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되뇌였습니다. 면접 준비를 하면서 어떻게 더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어떻게 면접 당일에 떨지 않을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 역시 간과해서는 안되는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조언하고 싶습니다. 이미지 트레이닝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당일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건의 경우의 수와 그 대처법을 아주 간단하게만 떠올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마지막으로 여러분을 응원한다는 말을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3년동안 열심히 달려오신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시기가 굉장히 힘들 수도 있고, 아직 아무 실감이 안 날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하루 하는 노력은 꼭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니 아무리 지겹고 힘들더라도 힘내시길 바라고,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이 글을 읽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0-03-22 18:43
    조회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