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15 고려대 수시 경영학과 합격 : 김효정(숙명여고)

    2015 고려대 수시 경영학과 합격 : 김효정(숙명여고)

     

       안녕하세요. 저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숙명여고 졸업생 김효정입니다. 제가 이채린 선생님을 알게 된 것은 친구들의 추천을 통해서였습니다. 3 때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 때에는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논술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어요. 그런데 수능 성적이 너무 안 나와서 우선 기준을 맞추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수시와 정시 모두를 기대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수능 후 기분이 매우 좋지 않았어요. 그러던 중 다행히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에 논술 일반으로 합격하여 다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원래 목표한 곳에 가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학교생활을 재미있게 하면서도 계속 미련이 남았죠. 그래서 1학기를 충실하게 다닌 후 종강쯤에 반수를 결심했습니다.


       반수를 시작하자 처음 걱정된 것이 논술과 수능 사이의 균형이었습니다. 작년 입시가 끝난 후 수능 공부를 아예 손에서 놓았기 때문에 짧은 기간 안에 수능 공부를 충분히 하는 것도 벅찬 상황이었죠. 절대적 시간이 부족했던 터라 어쩔 수 없이 수능 공부에 집중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작년 입시를 겪어 본 결과,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논술이 아무런 소용도 없게 된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에 더욱 그랬던 것 같아요. 그렇게 반수 생활을 시작하고 열심히 한 덕에 이번 해에는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을 수 있었어요. 저는 올해 이채린 선생님의 연대와 고대 수업을 들었습니다. 작년과는 다른 마음가짐으로 공부했기 때문인지,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저는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특히 고려대학교 수업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고려대의 인문논술은 작년과 성격이 아예 달라져서 처음에는 매우 당황스러웠어요. 작년처럼 논제에 맞게 여러 개의 제시문을 비교하는 것 등의 유형에서 제시문을 잘 활용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을 쓰는 유형으로 바뀌었으니까요. 이런 변화를 이채린 선생님은 잘 잡아주셨습니다. 덕분에 논술을 쓰면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가 보였어요. 매 수업마다 올해 달라진 유형에 대해 강조해주셔서 항상 글을 쓸 때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춘 논리적으로 완성된 글을 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것 말고도 논제 분석의 중요성, 제시문 간의 연관성 파악하기, 자신만의 언어로 바꾸기 등 많은 팁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그 결과, 고대 경영학과에 장학생으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제가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을 듣지 않고 아무것도 모른 채 작년에 쓰던 대로 글을 썼다면 어떤 결과가 있었을지 매우 뻔해요. 고대 논술에서 좋은 결과를 얻게 해주셔서 이채린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 매우 감사드립니다

     

       고3이 되는 후배들과 다시 도전하시는 분들, 많은 고민이 있으실 거예요. 수능과 논술 간의 균형을 잘 맞춰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반수 결심을 늦게 한 터라 논술에 투자한 시간이 적었어요. 이번에 고대 논술 붙은 건 진짜 운도 따라줬다고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을 정도로요. 물론 수능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작년의 저처럼 수능 최저를 못 맞추면 논술을 아무리 잘 써도 합격하지 못하니까요. 그리고 최저를 맞추는 것을 우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수능에는 변수가 많아요. 저를 포함한 제 주변에서도 수능 날 생각지도 못한 점수를 받는 친구들이 꽤 있었어요. 제 경험상 공부는 무조건 겸손한 마음으로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건 논술 공부도 마찬가지에요. 글을 쓸 때에는 글 쓰는 거에, 선생님이 수업하실 때에는 그 수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수업 시간에 집중하면 배울 것들이 참 많아요. 선생님께서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거든요. 논술은 글을 많이 써보면 써볼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많이 연습하고 가시길 빌어요. 첨삭받은 글들을 계속 읽어보면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고치려는 노력도 꼭 필요해요. 논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선생님들께 여쭈어보시면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저도 첨삭받을 때 궁금한 거 다 물어봤어요. 무엇이든지 그냥 넘어가려고 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짚어보고 가세요. 그럼 모두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더 이채린 선생님과 첨삭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는 말 드리고 싶네요. 앞으로도 많은 학생들이 좋은 가르침 받고 가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등록일
    2015-01-27 12:15
    조회
    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