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21 이화여대 수시 경제학과(논술전형) 합격 : 신OO(풍문고)

    2021 이화여대 수시 경제학과(논술전형) 합격 : OO(풍문고)


    1) 논술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학종을 준비하던 학생이라 논술 시험을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타 학원 수업을 4회 정도 들어보고 도저히 논술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능 공부와 논술을 병행하려 하니 시간적 압박감이 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논술을 한 번도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어서 개요 짜는 법과 문제 유형별 접근법을 몰랐습니다. 따라서 이채린 선생님 수업에서 실전 연습을 했습니다. 지원한 학교의 모의 논술을 본 뒤 강의를 들으며 해당 학교에서 요구하는 답의 구성요소와 학교만의 특성을 파악했습니다. 첨삭 과정에서 얻은 조언은 반드시 집에 와서 글을 다시 써보며 부족했던 점을 되돌아보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2) 타학원과 다른 이채린 class만의 특징과 장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우선 이채린 선생님의 수업은 문제 풀이 + 첨삭 + 해설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해설 수업이었습니다. 저는 사실 혼자 집에서 기출을 풀어보고 모범 답안과 비교하는 것만으로는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채린 선생님의 해설강의를 통해 글을 읽으며 내가 놓친 내용, 제시문 접근 방식,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명확히 찾는 법을 배우며 그동안 내가 글을 읽고 쓰며 간과했던 점을 정확하게 짚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채린 선생님 수업에서는 첨삭을 해주시는 조교 선생님이 많습니다. 그래서 타학원에 비해 첨삭을 기다리는 시간이 적어 학원에서 낭비되는 시간이 적습니다. 하지만 첨삭을 해주실 때 대충 하신다거나 빨리 끝낸다는 느낌은 전혀 없었습니다. 타 학원에서는 첨삭을 할 때 원고지에 메모해둔 내용을 읽어주시면서 내가 생각해 볼 시간보다는 선생님의 조언만 이어졌습니다. 그래서 그저 고개만 끄덕이다 끝나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채린 선생님 수업에서는 조교 선생님들께서 첨삭을 꼼꼼히 봐주십니다.

     

    3. 합격하게된 노하우가 있다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세요

    대학 별로 논술시험의 제시문 난이도가 다르고 문제의 스타일 그리고 수능 최저도 다릅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교를 선택하여 논술을 준비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채린 선생님께서 이화여대 논술은 글의 개성보다는 정확성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도 몰랐고 글을 화려하게 작성하는 능력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논술을 준비해서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정확성을 잃지 않으려 했던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를 먼저 읽고 어떤 제시문끼리 비교해야 되는지 표시해 두고 순차적으로 읽었습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비교, 평가, 비판, 해결방안 제시 등을 머릿속에 입력해두고 제시문을 읽자마자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찾아내려 했습니다. 저는 글을 읽다 보면 문제를 까먹어서 문제와 글을 반복해서 읽으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저의 문제점이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방법이 저에겐 효과적이었습니다. 각자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터득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수험 기간동안 감정기복도 심할 것이고 두려움과 초조함도 느끼실 겁니다. 그런데 조급하면 할 수 있던 것도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우선 순위를 정하셔서 자신이 가장 부족한 부분을 차근차근 채워가세요. 주위에서 뭐라하든 나는 내 갈 길만 간다 생각하고 직진하시면 후회없는 1년을 보내실 수 있을 거예요. 나중에 미련 갖지 않도록 현재에 충실하시며 간절히 원하세요. 본인이 정말 간절히 원하고 원하는 만큼 노력하면 기적이 찾아옵니다. 기적은 간절함과 노력 끝에 오는 선물입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1-03-28 09:58
    조회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