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2015 동국대 수시 경영학과 합격 : 최현준(환일고)

    2015 동국대 수시 경영학과 합격 : 최현준(환일고)

     

    안녕하세요. 올해 동국대 경영학과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한 최**이라고 합니다.

     

    저는 고3 2월 쯤 부터 아토즈 논술에서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 정규반을 들었습니다. 내신 관리를 소홀히 해서 2학년을 마쳤을 때 제 내신은 3점대 중반이었습니다. 일반고에서 3정대 중반이라는 내신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은 제가 희망하는 대학과는 거리가 굉장히 멀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가능성이 있었던 것은 논술전형 뿐이었습니다. 따라서 유일한 희망이라는 생각으로 저는 김윤환 선생님의 정규반 수업을 10달 정도 들었습니다. 10개월이라는 기간은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 비해 짧은 기간일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10개월이 아닌 1주일이라도 본인이 절박한 심정으로 열심히 준비한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논술전형은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는 특성상 자신의 현 위치를 가늠하기 어려우며 그에 따라 불안한 마음이 들기 쉽습니다. 저 또한 논술을 준비하는 동안 현 상태와 결과에 대한 불안한 마음을 자주 가졌습니다. 논술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학생은 이러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논술 준비를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논술전형은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다른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높지만 최저등급을 맞추지 못해 결시하는 학생도 상당수이며 열심히 논술 준비를 한 학생은 경쟁률에 비추는 것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남들보다 열심히 논술을 준비했다고 자부할 수 있다면 노력에 대한 결과 또한 따라올 것입니다.

     

    2015학년도 동국대학교는 수능 시험 이전에 논술 고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수능 공부와 논술 준비를 병행하여야하는데 둘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수능 전에 실시하는 논술 시험의 경우 빠르면 9월 말, 보통 10월 초에 실시하는데 그 시기가 수능 공부에도 중요한 시기인 만큼 공부 계획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 저는 논술 시험 일주일 정도 전부터는 논술70 정시30 정도를 투자했습니다. 수능 시험 이전에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학교를 지원했다면 논술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준비해도 충분할 거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수능 시험 이후에 논술 시험을 실시하는 학교만 지원했을 경우에는 수능시험 이후에 논술 공부에 올인 할 수 있지만 정시 공부와 병행해야 하는 경우 둘 중 하나를 소홀히 하기 쉬우므로 평소에 꾸준히 실력을 쌓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논술 준비를 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김윤환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며 최대한 머릿속으로 익히려고 노력하고 잊어버리기 쉽거나 중요한 점은 받아 적었습니다. 둘째,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제시문을 머릿속으로 정리하고 제시문 옆에 핵심 키워드와 핵심 내용 중심으로 요약을 하고 내가 쓸 글의 구조를 생각한 후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성급하게 글을 쓰려고 하는 것보다 생각을 정리하고 글을 쓰기 시작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셋째, 자투리 시간을 논술 준비에 활용했습니다. 국영수탐 공부도 시간이 부족했던 저에게 시간을 투자해서 논술 공부도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학원을 통학할 때 우수답안 모음집과 다른 논술 자료를 읽었습니다. 넷째, 희망하는 대학의 기출문제를 써보고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우수답안과 저의 답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건에 맞춰 글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첨삭된 글을 가다듬어 다시 써보는 연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시간에 들었던 선생님의 조언을 토대로 쓴 글에도 허점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 약점을 극복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첨삭 받은 원고지를 구석에 방치하는 것과 단점을 찾아서 다시 써보는 것의 차이가 합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동국대학교 논술시험의 팁을 드리자면 동국대학교의 논술시험은 사실적 글쓰기의 비중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에 맞춰 저는 시험시간에 학교에서 제공하는 연습지에 문제에서 요구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제시문의 키포인트와 핵심 내용을 짧게 정리했습니다. 요구하는 바에 맞춰 정리를 해놓으니 글의 구상이 어렴풋이 짜였습니다. 동국대학교의 논술 시험은 짧은 답안과 여러 문제를 요구하는 특이한 성격을 지닙니다. 따라서 순발력 있게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파악하는 연습과 자신의 생각을 짧게 간추려서 명확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글을 읽게 되는 학생분들이 이 글을 읽고 조금의 도움이라도 받길 원하며 희망하는 대학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를 맞이하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등록일
    2015-01-27 11:44
    조회
    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