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 상담전화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아토즈 논술ㆍ구술 아카데미

ATOZ
수강 신청 및 상담
대치. 02-565-0715
분당. 031-786-0715
    공유하기

    [논술전형] 2014 연세대 수시 행정학과 합격 : 조현수(숙명여고)

    [논술전형] 2014 연세대 수시 행정학과 합격 : 조현수(숙명여고)

     

    안녕하세요 연세대 행정학과 14학번 조현수입니다^^! 이채린class 시작할 때 합격수기들 보면서 부러워했던 기억이 나는데 저도 이제 수기를 쓰게 됐다는 게 신기할 뿐이에요ㅎㅎ제 글이 논술을 시작하려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우선 논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3월에 시작을 했습니다. 처음에 정말 막막했던 기억이 나네요. 논술을 쓴 다음에 수업을 들으면 항상 놓친 게 너무 많은 것 같아서 아쉽고, 완전히 방향을 빗나간 경우도 있고 그랬어요. 시간도 정말 못 맞추고 미완성으로 냈던 적이 더 많았어요. 여름방학 때부터 리라이팅에 더 신경 써서 실력이 조금 올랐고 시간 안에 쓰게 됐는데, 실력이 확 오른 건 추석특강 때였어요! 제가 읽었던 수기들에서도 추석특강 때 실력을 많이 올릴 수 있다는 얘기가 많았었는데 정말 진리였어요ㅎㅎ추석특강 때 5일동안 매일 나와서 썼기 때문에 전 날에 내가 쓴 것, 내가 생각한 것, 그리고 선생님 수업 때 혼자서 느꼈던 것들이 기억나서 첨삭 때 도움 많이 됐어요. 그리고 매일 나오니까 그 전 날에 지적받았거나 아쉬웠던 부분을 보완하려고 더 신경쓰게 되니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어요. 파이널 때도 역시 마찬가지로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어서 정말 도움 많이 됐어요. 그리고 파이널 때 리라이팅 정말 열심히 했어요ㅋㅋㅋ마지막 며칠은 하루에 2개 리라이팅했고, 리라이팅할 때 그 전에 쓴 것과 비교하고, 합경생 필기노트 등등 참고해서 포인트 잡으려고 노력했어요.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추석특강과 파이널 때 가서 열심히 하면 된다가 아니라!!!!!학원에 가서 글을 썼으면 그 다음 한 주동안 논술을 외면하지 마시고 그날 복습, 그리고 주중에도 조금이라도 복습해두라는 것입니다. 9월에 제가 논술에 그만한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던 건 모의고사 성적이 어느정도 안정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평소에 실력 많이 올려두는 게 마음이 많이 편하겠죠. 논술 전형 준비하는 수험생이 정말정말 많지만 대부분은 일주일에 한번 학원에서 글 쓰고 수업 듣는 정도에서 논술공부 끝내요. 남들만큼 하면 남들보다 나을 수는 없다는 걸 명심하고 평소에 조금만 더 시간을 들여서 논술 공부하세요!! 논술 수능성적으로 가는 거 아니고 로또전형도 아니에요 정말 논술 열심히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강현우 선생님 수업 진짜 명쾌하고 좋아요 열심히 듣고 자료 나가는 거 꼭 다 풀어보세요!!수리논술 시작할 때 너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많이 풀다 보면 절대 못 푸는 문제가 아니란 걸 알게 돼요 포기하지마세요! 파이널 때 고대 논술 시간 안배의 중요성 거듭 강조하시겠지만 이거 진짜진짜 중요해요ㅠㅠ여름방학 때부터는 고대 논술 시간 안배하는 연습 꼭 하세요!

     

    수능공부와 관련해서는 짧게만 말씀드릴게요ㅎㅎ성적대나 맞는 공부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수학은 인강을 들었어요 (메가 ㅅㅅㅂ 선생님 아 괜히 욕 같네요ㅋㅋㅋ그런 거 아닙니다) 수학을 어떻게 인강으로 하지? 이런 생각 들 수도 있는데 (특히 고3)

     

    꼭 질문하면서 공부하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학원을 다니든, 독학을 하든, 인강을 듣든 문제를 집중하면서 풀고, 틀리거나 불확실했던 문제는 꼭 혼자서 고민해보세요! 여름방학 이전까지는 좀 여유를 가지고 공부하세요. 절대 안 풀릴 것 같은 문제도 15분 고민했더니 풀려서 진짜 기뻤던 기억이 나요ㅋㅋㅋ15~20분 고민했는데도 안 풀리면 해설을 보되, 해설에서는 왜 그렇게 풀었는지 고민해보셔야 돼요! 이런 말들이 그럴 듯한 얘기가 아니라 정말 도움이 돼요. 모르는 문제, 모르는 내용 질문할 때 수동적인 공부가 될 뿐이에요. 앞에 언급한 과정을 거쳤는데도 정말 모르겠을 때, 그리고 9월 이후 여유가 없을 때는 질문하세요. 실력을 올리려는 인내심과 노력은 수학 성적향상에 필수예요!

     

    국어 EBS공부는 학교 내신 때 열심히 해서 최대한 끝내려고 하세요. 문학은 여러 번 읽고, 주제 챙겨두고 수능 전까지 가볍게 복습하세요. 그리고 EBS에 나오는 고전시가는 고어풀이가 스스로 가능하도록 암기하는 게 편해요. 고어는 겹치는 것도 많으니까 생각만큼 어렵지 않아요! EBS 비문학은 과학/사회(특히 경제) 지문만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둬서 공부하시고 나머지 지문은 내신 때 보고 버려도 됩니다.

     

    사탐은 워낙에 많으니까 구체적인 공부방법보다 큰 틀만 말씀드릴게요! 우선 사탐 선택하는 데에도 많이 고민되고 그러는데 사탐은 꼭!!!자기가 좋아하는 과목하세요. 내신 때 공부해본 사탐 과목 중에서 공부하는 것 자체가 괜찮았던 게 있을 거고 정말 싫었던 것도 있을 거예요. 싫어했던 과목이 선택자수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그 과목 선택하면 절!! 안 돼요. 아직 공부 못해본 과목이 많다면 맛보기인강 들어보거나 목차/기출문제 봐서 대강 감 잡고 공부를 시작했는데 정말 별로다 싶으면 빨리 발 빼세요! 6, 7월에 가서 사탐 과목 바꾸는 친구들도 많이 봤어요. 사탐은 누가 시간을 더 투자했느냐가 중요해서 내신 때 성적이 잘 안 나왔어도 그 과목이 좋았다면 수능으로 충분히 잘 할 수 있어요~ P.S 사탐 2과목 겨울방학 때 개념 돌리면 좋지만, 국영수가 부족하다면 1과목만 일단하세요.

     

    제가 꼭 강조하고 싶은 점은!

     

    1. 수능전까지의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느껴져도 충분히 여유 있어요. 너무 마음을 급하게 먹지 마세요. 저는 3월전까진 이거 해야되고, 5월엔 저거해야되고, 여름방학 때 전까지 이게 되어 있어야되고~ 되게 바쁘게 계획 세웠었는데요 나중엔 시간이 남더라고요 좀ㅋㅋㅋ자만의 여지를 주기도 해요 차분하게 꼼꼼히 하시는 게 훨씬 나아요. 실력 올리는 게 중요하지 문제집 몇 개 풀었다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2. 내신 챙기세요..다른 친구들이 버리기 때문에 정말 많이 올릴 수 있어요 중위권이라면 더더욱!1,2 학년 내신합친 50%3학년 1학기와 같은 비율이에요..ㅋㅋㅋ

     

    3. 논술도 시험이에요. 논술학원 다니고 수능 최저 맞췄다고 합격하는 거 절대 아니고 논술 공부를 평소에 하셔야 돼요!

     

    4. 공부하는 이유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인데, 집중 안하고 대충 공부했다면 시간을 낭비했을 뿐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정신 없어서 쓰고 싶은 말 다 썼는진 모르겠지만ㅠㅠ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이채린선생님과 강현우 선생님 끝까지 믿고 따라가세요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거라 믿어요! 정말 열정을 가지고 수업을 하세요 사랑해요ㅠㅠ♥♥ 연대 전날에 이채린쌤께서 제 손 잡아주시고 강현우쌤도 잘 보라고 응원해주셨을 때 감동받았어요ㅠㅠ정말 감사합니다!!그리고 첨삭쌤들 진짜 대박 좋아요ㅋㅋ!!!정말 꼼꼼하고 도움 많이들 주세요ㅎㅎ

    이채린쌤 진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저 진짜 선생님 만나서 너무 다행이에요.

    수험생들분도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공유하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4-02-22 18:00
    조회
    1,516